"교장선생님이 태블릿PC나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분실하면 정보담당교사에게 변상을 요구합니다. 분실사고도 잇따르면서 머리가 복잡한데 변상까지 해야하는 게 과연 맞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교육용 스마트기기가 일선 학교에 속속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전주 한 초등학교에서 정보업무를 맡고 있는 교사는 이 같이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일부 학교장들이 최근 전자기기 분실과 관련 정보담당교사에게 변상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북교사노조는 3일 학교 정보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교육당국의 관심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교사들에게 전산행정직 업무 부여를 중단하고, 디지털 튜터 선발 등을 통해 학교 정보업무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일부 학교장들이 분실된 전자기기를 정보담당 교사가 ‘물품 운영관’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보담당교사에게 변상까지 요구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보담당 교사들은 분실된 전자기기에 대한 변상을 해가며 정보업무를 맡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담당교사는 학교마다 1명씩 지정한다. 이들은 주당 20시간 이상 수업 외에 학생 개인정보 관리와 기기수리, 컴퓨터소모품 구매, 소포트웨어 설치, 노트북 계정 등록 등 업무를 맡는다.
전북교사노조는 과중한 업무분장으로 정보담당교사들이 학교에서 고충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노조는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주당 20시수 이상 수업하는 교사들이 정보담당교사를 맡아 태블릿PC나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를 관리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불가피하게 분실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교사 본연의 업무인 수업에 집중할수록 기기 대여와 반납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는 모순된 구조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도교육청이나 각 교육지원청의 경우 스마트기기 관리나 정보화기기 구입 등의 업무는 전산행정직이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유일하게 학교에서 교사들이 이를 겸직하고 있다”면서 “정보화담당 교사가 주당 20시수 이상을 수업하며 전산행정직 업무까지 겸해야 하는 것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비전인 ‘학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을 실현에 맞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담당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전산행적 업무부여를 중단하고 디지털 튜터를 선발, 일선 학교에 배치해야 한다”며 “태블릿PC 및 노트북 관리를 교무실무사가 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기준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교사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현재 학교에서 분실된 기기만 8대다. 관리자에게 말하니 '교사가 알아서 책임져야"라고 했다. 학교에 있는 스마트기기가 대략 200대가 넘는다. 이걸 어찌 관리하고 책임지냐"고 항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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