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억 원 규모 ‘새만금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및 부대시설 설계공모’에 전북업체는 명함도 못 내밀고 수도권 업체들의 잔치판이 될 전망이다.
발주처가 요구하는 참가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업체가 전북에는 단 한곳도 없는데다 지역 업체 가점도 적용되지 않아 지역업체의 지분참여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30일 도내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22일 68억4469만3000원 규모의 새만금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및 부대시설 설계용역을 공모방식으로 공고했다. 1등 당선자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2등에서 5등 입상작 업체에는 최대 4000만원에서 1000만원의 공모보상금이 부여된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달 말까지 참가등록을 받고 오는 10월21일 공모안 제출을 마감한 이후 11월1일 심사를 통해 설계사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며 벌써부터 서울과 수도권 업체 2곳에서 공모 참가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공항공사가 이번 공모에 최근 10년 내 운수시설 용도의 연면적 5000㎡ 이상 규모 건축물을 설계한 실적이 있는 업체로 참가자격을 제한하면서 이 같은 요건을 충족해 단독으로 응찰할수 있는 도내 업체는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이행방식(대표사 포함 2개사 이내, 각 구성원의 출자비율은 10% 이상)이 허용되기는 했지만 지역업체 가점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지역업체의 지분참여도 어려울 전망이다.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로 지난 달 HJ중공업이 선정됐고 지역업체인 신성건설이 지분 참여했지만 설계용역에 지역업체는 구경만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지역업체들은 전북에서 추진되는 새만금 관련 사업인 만큼 시설공사와 같이 설계용역에도 지역업체 가점이 적용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도내 설계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도내에 공항건설공사가 추진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지역업체는 실적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며 “지역에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지역업체의 지분참여라도 가능하도록 지역업체 공동계약업체에게 가점을 부여해 경험이라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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