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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관세 후폭풍과 전북 경제 영향] (상) 전북지역 수출 피해 현실화

트럼프 상호 관세 90일 유예, 기본관세 10%는 부과
도내 부품기업 등 수출 업계 미국 상호관세 불똥 긴장

트럼프 2기 미 행정부의 상호관세 정책에 따라 전북지역도 해외 수출경제 산업 전반에 위기가 현실로 다가온 모양새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세계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는데 우리나라의 상호관세율은 25%로 발표했다가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상호관세 적용을 90일 유예하겠다면서 10%의 기본 관세율만 부과하겠다고 방침을 바꿨다. 

관세율이 낮아지긴 했지만 변동 가능성이 큰데, 통상전쟁의 여파가 전북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짚어보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이를 돌파할 수 있는 대응책을 두 차례에 걸쳐 살펴본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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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현지시간) 상호관세 발표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전북지역에서 미국 수출 기업은 10곳 중 3곳 이상 꼴로 관세율 확대 등 통상전쟁의 여파가 커질수록 지역경제에 타격이 클 전망이다.

특히 전북 기업들의 수출 국가 중 미국의 비율이 가장 큰것으로 나타났는데,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적용을 한동안 유예한 만큼  변화에 따른 골든타임을 이번에 놓치지 않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과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14일 전북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전체 수출기업 629곳 중 대미 수출기업은 216곳으로 34.3%를 차지한다.

지난해 전북의 연간 대미 수출액은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2023년 대비 25.2% 감소하긴 했지만, 11억 9823만 달러로 전북의 전체 수출에서 18.8%의 비중을 보이며 1위를 기록한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가운데, 전북자치도는 우리나라에 대해 25%를 10%로 낮춘 미국이 상호관세 유예를 종료할 경우 전북의 대미 수출액은 지난해 대비 올해 8750만 달러에서 1조 4875만 달러 줄어 8.3~12.4% 감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북의 대미 5대 주요 수출품목은 농기계와 자동차 부품, 철강, 인조섬유, 동제품 순으로 많은데 트럼프 2기 관세정책에 따라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된 상태.

이에 도 역시 지역 경제계 현황을 파악하고 관세율 변동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모든 수입품에 기본관세 10%를 부과하고 5월 3일부터는 엔진과 변속기, 전기 부품 등 자동차 부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다만 7월 10일부터는 상호관세 유예가 종료될 예정이어서 도내 수출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실제 전주의 레저용 캠핑특장차 부품업체인 ㈜유로오토는 레저용 캠핑특장차 부품을 주로 생산하며 미국에 수출하는 회사로 이번 관세부과에 따라 영향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 회사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미국 현지 기업과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도내 특장차산업의 수출시장 진출에 앞장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180도 달라져 미국 상호관세 여파로 수출 기업의 물량 감소와 생산 원가 상승 등으로 회사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될 위기에 놓여 있는 처지다.

이국연 ㈜유로오토 이사는 “그동안 FTA 무관세로 미국 현지에 납품하던 품목들에 대해 10% 관세가 붙는 바람에 수천만 원을 더 지출해야 될 형편이다”며 “만일 90일 유예기간이 끝나게 되면 25% 관세가 붙어 수억 원을 더 지출할 것으로 예상돼 걱정이 많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군산의 한 자동차 엔진 부품 업체 관계자도 “지금 당장 생산 품목이 상호관세 영향을 받지는 않아도 5월 3일부터 25% 관세를 부과 받을 예정이어서 그 전까지 좋은 해결책이 나오길 기다리는 중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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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호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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