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는 등 입시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진로와 진학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특히 대학 입학 전략이 복잡해지고 정교해질수록 신뢰할 수 있는 진학 정보와 정확한 상담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요구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단위학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진학지도를 지원하는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기 시작했다. 전북교육청은 이 프로그램으로 공교육 안에서 충분히 진학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찾을 것으로 봤다. 공교육 기반 진학지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의 의미와 발전 방향을 살펴봈다.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진학지도 실현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고등학교 현장에서는 진로진학 지도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그 선택이 대학 입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더욱 정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체계를 필요로 한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공교육 내에서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위학교가 축적한 졸업생들의 과목 선택과 진학 결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재학생들의 맞춤형 대입 전략 수립을 돕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선배들의 과목 선택, 내신 성적, 대학 합격 결과를 참고하여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진로진학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진학도 데이터로 말하는 시대
최근 대입 환경은 수시모집의 비중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중요성 증가로 매우 복잡해졌다.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과목 선택과 성취 수준 등이 대학의 평가 요소로 직접 연결되면서, 더 정밀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전북의 학교들이 주로 활용했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의 프로그램은 전국 단위의 통계만 제공해 개별 학생의 교과 이수 경로나 성적 변화를 정교하게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북교육청은 2024년 4월부터 단위학교 상황에 최적화된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해 왔다.
학교와 학생을 연결하는 실질 상담도구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은 단위학교의 졸업생과 재학생의 학기별·과목별 내신 성적과 교과 이수 현황, 대학 입시 결과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상담 교사들은 학생의 진로 목표와 학업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형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대학별 합격자 성적 분포, 과목 이수 유형별 대학 합격률 등을 참고해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어 학교 운영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기능, 현장의 효율성 높여
이 프로그램은 졸업생과 재학생의 내신 성적 비교, 교과 이수 현황 조회, 다년간의 데이터 분석, 대학 합격·불합격 필터링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정보는 고유번호를 기반으로 암호화하여 비서버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안전성이 매우 높다. 사용자는 엑셀 기반의 자료 업로드 기능을 통해 쉽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70%컷 추정과 과목 조합별 평균 등급 확인 같은 실용적인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속적인 현장 피드백을 통해 기능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사용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2025년 2월부터 전북 도내 133개 모든 고등학교에 이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고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북교육청은 공교육 내에서 학생들이 진학의 해답을 찾도록 지원하고 교사의 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교육 신뢰 회복과 사교육 의존도 경감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은 학생 개인의 진로 설계를 넘어 학교 전체의 진로진학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학교별 진학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다음 연도 교육과정 편성 및 학력 향상 대책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공교육 중심의 건강한 진학생태계 조성을 통해 도내 학생들의 진학지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 학교에서는 교사들 간의 진학 정보 공유와 컨설팅 문화가 정착되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서거석 교육감은 "진학은 이제 단순한 내신 성적이 아닌 학생 개개인의 학교 생활 전반의 기록과 데이터로 말하는 시대”라며, 학교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밀한 상담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은 단순한 진학상담 시스템이 아니라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지도를 실현하기 위한 학교 중심의 플랫폼”이라면서 공교육 내 진학지도 체계의 중심에 학교가 서야 한다는 점도 부각했다.
서 교육감은 "공교육 안에서 충분히 진학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학생들이 선배들의 데이터를 직접 비교하며 보다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진학 설계의 자율성과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을 언급했다.
이어 "고교 교사들이 학생의 진로 목표와 학업 성취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며 "학교별 진학 데이터의 누적과 분석이 교육과정 편성과 학력 향상 대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자신했다.
또한 "대입 합격률, 과목 조합, 성적 분포 등 통계를 통해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구체화할 수 있다”며 "학생 정보는 고유번호 기반으로 암호화되어 처리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높은 안정성을 갖췄다”고 덧붙였다.
서 교육감은 “전북대입지원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지도를 실현하기 위한 학교 중심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반영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공교육 내에서 진학의 길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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