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계기로 전주권 중심의 지역 맞춤형 광역교통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전북자치도는 내년 상반기 확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전북 핵심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도내 14개 광역교통 인프라 사업안을 선제 발굴하며 국비 확보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전주권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2026년부터 2030년까지의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전북의 핵심 광역교통사업을 반영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이번 용역은 국토연구원이 맡아 2026년 6월까지 1년간 진행된다.
도는 용역에 앞서 시군 수요조사를 통해 우선 추진할 14개 사업을 자체 발굴했다. 도로 8개, 철도 1개, 공영차고지 3개, 환승센터 1개, 주차타워 1개로 구성되며, 총 44.5㎞의 도로 신설·확장과 전북권 광역철도(전주익산군산 62.3㎞) 등이 핵심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주 효자완주 혁신도시(황방산터널 포함) 도로 신설(4.8㎞) △전주 에코시티완주 삼봉지구 도로 확장(과학로, 4.3㎞) △전주 종합경기장~완주 원당(백제대로, 10.0㎞) 확장 등이다. 또 KTX 익산역에는 민간자본 1490억 원이 투입되는 복합환승센터 설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전주 동부권과 완주 봉동에는 화물차 공영차고지도 조성한다.
도는 이 같은 사업안과 더불어 연구용역을 통해 추가 사업 발굴과 타당성 분석, 국가계획 반영 논리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2026년 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이 고시되기 전에 전북의 안을 선제적으로 반영시키는 것이 국비 확보의 핵심이라고 보고 있다.
도는 이번 용역이 지방재정만으로는 한계가 큰 교통 인프라 특성상 국비 지원 확대를 위한 제도적 토대를 확보하는 첫걸음이라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용역이 단순한 교통계획을 넘어 대도시 중심으로 기획됐던 광역교통정책을 지방권으로 확대하는 정책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연구는 단순한 교통계획이 아니라 전북 교통정책의 새 틀을 만드는 시발점”이라며 “속도전 전략을 통해 전북 교통의 판을 바꾸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에는 지방비로 떠안던 사업들이 이제는 대광법 개정에 따라 국비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도가 전략적인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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