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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희망의 농촌학교를 만들자

◇도교육청, 농촌교육정책 수정해야

 

긴 여름이 지나고 결실의 계절, 가을이 오는가 보다. 아이들이 성큼 자란 모습으로 방학을 마치고 학교에 돌아왔다. 이제 전북 교육도 한층 더 성숙하고 민주적인 교육 행정으로 알찬 결실의 시기가 오기를 기대해 본다.

 

이제 도교육청은 전북교육의 핵심적 과제의 하나로 떠오른 농촌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

 

교육 당국은 지난 7월말 2001∼2002년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계획안을 농촌 각급 해당 학교에 송부하고 9월초까지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이 추진 계획안을 보면 지난해 전북교육청이 추진하던 농촌소규모 학교 통폐합 우선 정책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일련의 과정에서 도민, 학부모, 교사들이 보여주듯 도교육청은 이미 지금까지 추진해온 농촌교육정책이 실패로 귀결되었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기에 교육감도 지금까지의 정책을 수정, 농촌학교살리기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해온 것으로 안다. 따라서 마땅히 도교육청은 농촌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추진하기에 앞서 ‘전북농촌학교 발전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농촌학교 살려야 전북교육 경쟁력 높일 수 있어

 

이미 지난해부터 전북농촌학교살리기 운동본부에서는 농촌교육 황폐화는 전북지역 발전에도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육당국은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자치단체와도 보다 적극적인 모색을 할 것을 수없이 제기해온 바 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이러한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보다, 지역 실정에 맞지 않는 경제적 효율성을 내세운 교육부의 정책을 그대로 답습해 많은 문제가 노정되었었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는 농촌교육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 중의 하나일 뿐이다. 교육 당국은 복식수업, 특기·적성교육 부실화, 교사들의 업무과다, 잦은 출장으로 인한 수업 결손, 열악한 교육환경 등 이 모든 문제를 학교통폐합으로 해결하려는데 문제가 있다. 모든 농촌학교에 불리한 교육 여건은 그대로 두고 학생수를 기준으로 한 학교 통폐합 정책은 농촌학교를 고사시키는 것에 다름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청산주의식의 교육정책은 농촌학교 황폐화는 물론 오히려 전북교육 전반에 위기를 불러올 공산이 크다. 농도인 전북 교육의 특징은 소규모 학교가 많아 소규모 학교에 접합한 각종 교육정책 마련과 지역성을 살린 지역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타도와의 경쟁력에서 뒤질 수 밖에 없다. 농촌교육 성패는 전북교육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고리이다.

 

◇민주행정으로 농촌교육발전 방안 마련해야

 

따라서 ‘농촌교육 종합발전안’ 마련은 시급한 과제로, 이러한 노력을 위해 다음 몇 가지 방안을 도교육청에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지난해 정책을 답습한 2001∼2002년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계획을 수정,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둘째, 복식학급 해소, 특기·적성교육 내실화, 소규모 학교 교사 업무부담 근절책, 예산지원 차별정책 해소 등 시급한 현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중장기적인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학부모, 농촌교육 관련단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농촌교육발전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해야 한다.

 

이제는 희망의 농촌교육을 얘기하자. 교육 당국은 더 이상 지난 시기 잘못된 교육 정책을 답습해서는 안된다. 올바른 교육 정책과 민주적인 행정으로 농촌학교 아이들이 교육적 차별을 받지 않는 환경에서 농촌학부모들이 마음놓고 자녀를 지역학교에 보내고, 지역사회의 교육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도시 학부모들이 오히려 아이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농촌으로 이주해오는 농촌 학교를 만드는 일, 그런 희망의 교육을 만들어가자.

 

/이미영(전북농촌학교살리기운동본부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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