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시드니 올림픽 열기가 뜨겁다.
온 세계, 온 인류의 귀와 눈이 온통 호주 시드니를 향하고 있다. 분명 올림픽은 인류의 대축제이다.
‘보다 빨리, 보다 높이, 보다 힘차게’라는 구호 아래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신기록이 터지고, 인종과 문화와 역사를 초월한 한마당 큰잔치인 시드니 올림픽은 온 인류의 열망을 담고 우리에게 지구촌 시대임을 실감케 한다.
올림픽 창시자 쿠베르탱 남작은 경기에 참가하여 최선을 다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그런데 세계 각국은 메달 수로 국력을 과시하는 극심한 경쟁에 사활을 걸며 자국의 자존심을 내걸고 온갖 정성과 투자로 선수를 길러내 보낸다. 물론 경쟁이 있어야 발전이 있고, 이기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볼거리가 생긴다. 또한 체육 경기는 규칙을 지키고 팀웍을 바탕으로 우정을 싹틔워 서로 이해하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미국과 중국의 핑퐁(탁구)외교가 양국의 살얼음을 녹여내기도 했다.
인간은 원래 무력·무능·유한한 존재로 태어나지만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자기 계발과 발전을 꾀한다. 그 중에서도 신체적 발육은 가장 중요한 일이어서 학교 교육에서도 체육(體育)은 덕육(德育), 지육(智育)과 함께 삼육(三育)이라 하여 교육의 기초이자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중 하나이다. 그런데 올림픽, 월드컵축구 등 각종 경기와 소년체전, 전국체전 등은 모두 출전선수 양성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프로선수와 직업선수의 양성은, 보고 즐기는 데 큰 즐거움을 줄지도 모른지만, 일반 체육교육과 생활체육의 즐거움이 외면당하는 것은 결코 우리의 소망이 아니다.
더욱이 생활 환경의 오염과 부(富)의 축적에 따른 과다한 영양 섭취, 그리고 편리한 생활 등은 상대적으로 인간의 신체적 퇴화와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여 우리를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하고 있다. 그래서 선진국들은 60년대 이후부터 우수선수 양성 위주의 전문체육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체육으로 옮겨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88 서울올림픽’이후 국민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었고, 정부와 체육계의 노력으로 체육의 생활화가 뿌리내리게 된 것은 극히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정부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펴고 많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 하여금 89년부터 지금까지 1천8백83억원을 지원하였고, 전문체육과 청소년체육 육성을 위해서도 5천9백억원을 내놓게 한 것은 국민의 관심과 절실한 욕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이제 운동은 보고 즐기는 대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직접 참여하는 생활의 한 부분이며, 건전하고 활기찬 삶을 이끌어내는 복지정책의 중요한 분야로서, 전문선수 양성이나 국위 선양의 수단이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우리 전라북도 생활체육도 정착단계에서 10여년동안 도와 시·군 협조 아래 14개 시·군협의회, 24개 종목별 연합회가 중심이 되어 7만여 동호인과 함께 활기차게 움직였고,게다가 관계공무원과 지도자들의 희생적 봉사가 있어, 도세에 비해 전국체전 6위권이라는 도약의 저변이 되었으며 전북 발전의 큰 활력이 되었다.
이제 우리 전라북도 생활체육협의회는 시·군 협의회와 종목별 연합회를 중심으로 생활체육광장 운영, 생활체육 상담, 프로그램 순회지도, 주민들의 운동처방, 동호인 활동 등을 적극 지도 지원하도록 앞장설 것이다. 그리고 가족운동의 날, 즐거운 주말 리그와 세시·민속경기 등 레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주부생활체육교실도 열고 소외계층에 운동용구 지원과 지도자 양성, 자원봉사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운동은 보고 즐김을 통해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더불어 삶의 질을 높여준다. 또 운동은 활력을 바탕으로 하는 생산성 향상과 의료비 경감 등 부가가치도 매우 높다.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건전하고 활기찬 사회가 이루어지도록 우리 모두가 앞장서야 하겠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