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17 11:59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기고
일반기사

[기고] 새만금사업 중단 안된다

 

 

 

전북도가 건교부에 요청한 무주대구간 고속도로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반영되지않자 도는 계속해서 이사업 추진을 건의할 것이라 한다. 그만큼 무주대구간 고속도로는 그동안 소백산맥에 막혔던 영호남 교류를 촉진하고 개발이 뒤쳐진 동부산악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전 대전무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무주군민의 대전생활권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리라는 전망에서 그 시기를 늦출 수 없으며 이는 금산이 과거 전북에 속했으면서도 교통이 불편하여 대전과 생활권이 연계되어 이러한 원인이 정치적으로 이용되어 충남에 빼앗긴 가슴아픈 전레가 있어 더욱 그렇다.

 

 

무주는 삼국시대에 나제통문이 상징하듯 영남에 대한 호남의 관문역활을 해왔으며 현재 심혈을 기울이는 동계올림픽이 유치될 때 필요한 동서 도로망으로써 이는 현재 영호남의 지역감정을 허무는 실질적인 화합의 도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무주대구간 고속도로는 전북과 경북의 생활교류를 촉진하고 경제도로의 역할이 있는데도 경제성을 이유로 계속 미룬다함은 영호남의 벽은 그대로 이면서 무주의 대전권 생활화는 더한층 가속화 될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이문제를 새만금과 연계하여 풀어보고자 한다.

 

 

새만금 방조제가 건설되면 고군산열도의 육지화가 이루어져 천혜의 항구가 덤으로 생기게 된다. 섬으로 이루어진 자연적인 방파제와 깊은 수심은 수십만톤의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국제무역항으로 개발이 가능하게 된다.

 

 

대중국의 수출전진기지로 동북아의 해양 물류기지로 발돋음할 수 있는 새만금 신항이 개발되면 자연히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이 타당성을 얻게 되는데 이는 대구뿐만 아니라 포항, 울산 공업지대가 건설될 고속도로를 통해 전주, 군산을 잇고 이를 새만금 신항과 연결하여 현재 영남의 수출입 물동량 적체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의 농산물이 싱싱한 상태로 손쉽게 영남인 식탁에 오를 수 있고 그쪽 공산품이 수출을 하기 위해 혼잡한 부산도심을 통과하지 않고 몇일을 기다려야 산적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진정한 영호남의 혈맥이 되기 때문이다.

 

 

새만금 신항은 현재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붓고 있는 부산가덕도 신항보다 대중국 수출기지로 가치가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에서 군산의 대체항구로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북의 유일한 수출항구인 군산이 금강하구둑 건설이후에도 매년 60cm 이상 쌓이는 토사를 준설하기 위하여 올해에도 50억을 책정하여 수로개척에 안간힘을 다하는 군산항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새만금 신항은 반듯이 필요하다.

 

 

이처럼 민족과 국가발전의 초석이 될 새만금 간척사업이 환경단체의 수질오염을 빙자한 반대로 발목이 잡혀 계속 진통을 격고 있음은 심히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작년 민관공동조사단 활동종료후에 발표한다든 정부의 새만금 최종입장은 계속 미뤄지고 있으며 어떤 결정이 내릴지 알수 없으나 환경부를 위시한 일부 부처의 부정적 의견개진으로 전 도민의 희망이며 염원인 새만금이 계속 불투명하여 우울한 마음 금할 수 없다.

 

 

정책이란 국가의 백년대계를 생각한 미래지향적이어야지 환경단체의 반대가 있다하여 10년 계속된 사업을 중단해서는 안된다. 아무쪼록 그동안 교통이 불편하여 교류가 적었고 그래서 더욱 심화된 영호남 지역감정이 새만금사업으로 생길 새만금신항을 통한 영호남 고속도로 건설로 해소되고 낙후된 전북발전의 기폭제가 되길 진심으로 빌어본다.

 

 

/ 조남수 (환경농업연구가)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