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18 17:44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기고
일반기사

[기고] 장사를 잘하는 사람 이유 있다

 

 

 

모든 점포의 업주는 장사 잘 하기를 바라는데 장사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누구나 다 장사하는 사람은 친절, 서비스는 기본이며, 고객만족을 위하여 업주로서 노력하고 있는데 어떤 점포는 장사가 잘되고 어떤 점포는 장사가 잘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고객만족을 하지 못하여 그 점포를 고객이 찾아 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은 누구나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자존심리와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곳을 찾아가는 보호심리가 있다. 그렇기때문에 먼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장소 위치 시설이 좋고 또 오도록 아무리 선전을해도 두번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

 

 

장사를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은 창업하면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잘 모르는게 현실이다.

 

 

사업주도 손님에게 상품을 파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손님에게 최대한의 서비스 즉 봉사정신을 발휘하여 손님이 상품을 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갖어야 한다. 이러한 마음의 자세가 습관화되어야 한다. 

 

 

사업주는 자신이 서비스(봉사)의 생활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계속 다짐하면서 행동하게 되면 자연히 봉사적으로 하게되어 손님에게 즐거움을 주게 됨은 물론 자신의 생활도 즐거움이 될 뿐아니라, 매출실적도 높아지게 될 것이다. 고객이 상품을 사느냐 안사느냐의 결정은 어느 만큼 친절하느냐 안는가에 달려있으며, 그런 태도야말로 그상점의 성공과 실패를 갈라놓는 길이라 하겠다.

 

 

어디까지나 장사는 진심이 깃든 마음이 있어야 한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봉사정신을 발휘하지 못하여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도 있으며 자기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여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장사를 잘하려면 어떤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베푸는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는 마음을 굳게 지녀야 하며 장사를 즐기고 사랑한다는 마음,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확신, 천직으로 일하고 믿고 일하는 마음가짐, 손님은 항상 옳다는 생각, 고객에게 항상 즐거움과 이익을 드림으로서 고객으로부터 언젠가는 감사하다는 말을 꼭 듣는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끝으로 왜 단골고객을 잃는가?

 

 

하는 원인을 조사를 하였더니 서비스가 늦다, 값이 비싸다, 장사방법, 상품 교환, 상품의 품질, 사장이 쌀쌀하다, 거만, 강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른다. 다시 말하면 사업주가 고객을 잃는 원인은 그 책임이 사업주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사업주로서의 건전한 생각과 자세를 가진다면 경영 마인드가 습관화되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확고한 생각과 계속적인 노력에서 나타나게 된다고 확신해야한다.

 

 

 

 

/구병무(전북지방중소기업청 전북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