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업은 제조, 건설, 광공업은 종사자 수 10인미만, 기타 산업(음식, 서비스, 도소매업)은 종사자수 5인 미만을 지칭하는 것으로 중소기업 정책에서 오랫동안 소외되어 왔다. 최근 소상공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상공업은 국가경제상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국가경제 및 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소상공업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면, 소상공업은 평균 종사자가 매우 영세하며, 비제조업 분야에서 비중이 크며, 여성의 비율이 높다. 이는 제조업이 고용창출 능력이 저조한 점을 고려할 때 비제조업 분야의 소상공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여야 필요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 소상공업 분야에서 여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소상공업의 육성은 여성의 산업활동에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소상공업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근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은 모두 소상공업에서 출발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부 소상공업은 소상공업으로 창업되어 소상공업으로서 생명을 마감하기도 하지만, 일부 소상공업은 성장을 거듭하면서 중소기업으로 그리고 때로는 대기업에 이르게 되는 확대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결국, 소상공업은 중소기업과 대기업 같은 경제시스템 내에 존재하면서 그들의 모태이기도 하다.
소상공업의 또 하나의 특징은 한 가정의 경제적 안녕과 직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을 의미한다. 소상공업의 경제적 사회적 의의를 고려하면, 균형있는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업을 육성하고 보호하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한 개의 소상공업체는 많은 경우에 한 가족의 절대적인 소득원이라는 측면을 시사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1개의 소상공업은 한 가족의 경제적 안정과 직결된 경우가 많으므로 소상공업체의 경영안정은 가정의 경제적 안정과도 직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소상공업체들의 경영안정을 위해서 국가는 좀더 적극적으로 정책을 전개해야 함을 의미한다.
/동희윤(익산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