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산학연 10선] (7)군산대-아이비시스(주)

'인터넷을 통한 PTZ 카메라 제어시스템'은 보안ㆍ영상감시 분야에서 한 발 앞선 첨단 시스템이다. 사진은 군산대 연구실 모습. (desk@jjan.kr)

 

군산대와 아이비시스(주)가 공동 개발한 ‘인터넷을 통한 PTZ 카메라 제어시스템’은 향후 성장가능성이 큰 보안·영상감시 분야에서 한 발 앞선 첨단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가 상하 좌우로 움직이고 줌기능까지 가능한 PTZ(Pan Tilt Zoom)을 실현시켰으며 실시간 원격지 영상 감시 기능과 원격지에서 실시간 녹화 및 검색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인터넷 전송에 관한 국제표준규격(T.136)의 원격기기 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능동적인 제어를 실현시킨 이 시스템은 영상 시큐리티 시장에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 일본 수출까지 시작했다. 그만큼 기존 시스템과 비교 해서 높은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전칠환 군산대 전자정보공학부 교수와 아이비시스(대표 김선우)가 올해초 개발 완료한 이후 이 시스템은 15만불 규모가 수출됐고 4억2천만원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했다.

 

이 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한 카메라 제어가 가능해 사용하기 편리하고 CC TV를 디지털화한 DVR에 적용되고 있다. 즉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영상 저장 및 검색으로 자료의 안정성과 저장 효율을 극대화시켰다.

 

이에 따라 기업의 화상회의, 원격 교육 및 강의, 다자간 화상채팅, 원격 진료, 군 면회, 보안장소 감시용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보안 장소는 금융기관, 주차장, 도소매업체 등 범죄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으로 PTZ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 수 있는 곳이다.

 

앞으로 아이비시스는 PTZ카메라 제어시스템을 자동차 번호판 인식 시스템, 얼굴 인식 시스템과 연계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패스워드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없이 카메라를 바라보는 것 만으로 얼굴을 알아보는 가장 탁월한 생체인식 시스템인 얼굴인식 시스템과 자동차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카메라 제어 시스템과 연계될 경우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효과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백기곤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