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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도 브랜드시대] ④ 지역 주택업계 과제

도내 아파트 시장에서의 중앙 대형업체 브랜드 경쟁은 질좋은 아파트 공급이라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가 하면 분양가 폭등 등 거품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 증가라는 지적도 함께 받고 있다.

 

실제 평당 6백만원대 아파트는 고품경 친환경 주거문화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반면 시행사와 시공사가 이익을 추구하면서 브랜드를 앞세워 소비자들에 필요 이상의 부담을 전가시킨다는 반발에 부닥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마냥 분양가 거품만을 외치고 있어서는 안된다는 자성의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도내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도내 업계도 기술력을 높여 브랜드 따라잡기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는 주거공간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나오는 큰 흐름인만큼 지역업체도 좋은 아파트를 지을 수 있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키고 중앙업체들의 거품을 제거한 견실한 아파트를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1월 중순 전북도가 개최한 ‘외지업체 시행 공동주택 도내 협력업체 참여 강화 간담회’에서는 도내 업계가 짚어보아야 할 문제점이 거론됐다.

 

외지 주택건설사업자들의 도내 협력업체 산정비율이 29%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대해 외지업체들은 ‘지역업체의 기술력과 신인도를 평가할 자료가 없어 경쟁력있는 업체를 골라 쓰기 힘들다’며 오히려 전북도와 협회차원의 대책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찌보면 이는 한 사례에 불과하다.

 

도내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도내 업체들의 주택건설 기술은 중앙업체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업그레이드됐다”면서 “가격 경쟁력에서도 중앙업체보다 훨씬 저렴하게 책정해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다만 브랜드파워에서 밀려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관계자도 “기술력을 갖춘 업체들이 브랜드 아파트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분양에 나서고 있으나 평가절하된 측면도 많다”면서 “업체를 키워 제대로 된 브랜드 메이킹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소비자들의 지나친 브랜드 선호주의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브랜드가 가지는 폭발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지만 지역업체의 아파트도 이모저모로 따져 실속을 가늠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의 현실인식 목소리와 함께 소비자들의 냉정한 판단, 그리고 지역 건설업계의 경쟁력 확보 등이 함께 이뤄질 때 좀더 나은 아파트들이 소비자앞에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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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섭 chungd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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