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정(전북일보인터넷신문)
기름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요즘 매스컴에서 접할수 있는 것이 유가는 치솟고 있는데 가정이나 관공서 어디에서도 에너지절약의 실천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내용이다.
기름 10%만 아끼면 연간 30억 달러가 절약된다고 한다. 여기 저기서 기름을 아끼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 정부에서도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기름을 아끼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자동차 이용을 가급적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거나 아주 조금만 켜놓는 방법...
또, 사용하지 않는 가전기기의 전원플러그를 뽑아놓는 것도 있다.
하지만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
10부제 운행을 지키는 차량은 찾아보기 힘들고, 나홀로 차량은 부지기 수다.
가정에서 또한 전원플러그를 뽑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기름 한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할수 있는 일은 아끼고 또 아끼는게 지금으로서는 최선의 방법이 아닌가?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10부제 운행에 적극 동참하며 경차 에 대한 우리의 의식 또한 바꿔야 할 것이다.
운전의 습관도 고쳐야 한다. 공회전 하는 습관을 버리고 주행중에는 급출발과 급가속을 하지 않고 정속 주행을 하는것이 에너지 절약의 방법이다.
트렁크에 사용하지 않는 짐과 낮은 타이어 압력도 중요한 낭비요소다
생활속에서도 절약을 실천하여야 한다. 에너지 소비효율이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일수록 에너지를 절약할수 있다 .1등급은 5등급보다 30%~40%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흔히 많은 사람이 한 손에는 리모컨을 든 채 TV를 시청한다. 채널을 한 번씩 돌릴 때마다 낭비되는 전기가 상당한데, 가급적 TV 시청을 줄이고 채널을 고정해 보며, 화면의 밝기를 어둡게 조절해서 보는 것 또한 에너지절약의 방법이다.
에어컨도 에너지 소모가 많은 가전제품 중 하나. 에어컨은 반드시 그늘진 장소에 설치하고, 필터 청소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실내외 온도 차이를 8℃ 이하로 유지하고, 에어컨보다는 가급적 선풍기를 이용하거나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건강에도 좋은 일석이조의 방법이 될수있다.
냉장고의 음식물은 용량이 차지 않도록 해야한다.내부에 음식물이 가득 차면 찬 공기의 순환이 안 돼 전력소비가 많아진다.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넣는 게 에너지 절약의 방법이다
이렇듯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에너지절약의 방법은 많다.
이제는 더 이상 미룰수 없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을 버리고 나 먼저 실천을 할때가 바로 지금이아닌가 생각한다.
/장선정(전북일보인터넷신문)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