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미 여배우 마릴린 먼로 출생
《6월 1일》
①6월은 즐거운 달”
6월, JUne, 로마 신화에 결혼 또는 출산의 여신인 ‘쥬노’에 연유한다고 했다. 또한 'June bride' 라 해서 6월에는 결혼하는 신부도 많다. 시인 로버트 브리지는 “유월이 오면 생명은 즐거운 것이다” 하여 6월을 즐거운 달이라고 했다. 절기로는 망종(6일), 하지(21일)이 들어 있다.
②도내 일간지 3사 통합
독재정권이었던 박정희 유신정권 시절이었던 1973년의 오늘, 전북도내의 일간지 전북일보?전북매일?호남신문이 권력의 압력으로 우여곡절 끝에 소위 3사 통합을 이룩하고 그 창간호를 발행했다. 이 같은 신문사의 통폐합은 소위 ‘1도(道) 1사(社) 제에 의한 것이었다.
③한국인 첫 외국 유학생
1881년 대한제국에서는 새로운 문물제도를 시찰하기 위하여 일본에 소위 신사유람단을 파견한 일이 있었다. 그 일행의 수행원 중에 유길준·윤치호는 그곳에 남아 일본 사학의 명문 게이오(慶應) 대학에 입학했다. 이것이 한국인 최초의 외국유학이며, 일본 최초의 외국인 유학생이었다.
④15년 만에 잡힌 전범인
1962년의 오늘, 이스라엘 형무소에서 한 사나이가 처형당했다. 2차대전 때 독일의 살인마였던 아이히만이다. 종전 후, 자취를 감추었다가 15년 만에 이스라엘 비밀경찰에 의해 남미에서 잡혀 방탄유리 속에서 재판을 받았었다. 유대인들은 그를 ‘평화의 적?인류의 살인자“라고 .
⑤관능미의 여우 먼로 출생
미국 여우로써 섹스의 심벌이라고까지 관능미를 자랑했던 마리닌?먼로가 태어난 것은 1925년의 오늘, 그가 출연한 영화는 ‘신사는 금발을 좋아 한다’를 비롯, ‘나이야가라’ ‘돌아오지 않는 강’ 등이 유명하다. 1962년 8월 세상을 떠난 그녀는 수면제를 먹고 자살했다는 설도.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