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 첫 제작 그러나 산산조각
《6월 21일》
①한국 Ioc 정식 가입
우리나라가 국제올림픽 위원회(IOC)에 정식으로 가입한 것은 1947년의 오늘이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올림픽 대회에 참가한 것은 1948년의 14회 런던대회로 전적은 24위였다. 그 뒤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레슬링 양정모가 금메달을 땄으며 1988년엔 드디어 우리나라 서울에서 24회 올림픽 대회를 개최.
②독일에 최초로 유치원
세계에서 최초로 유치원이 설립된 것은 독일이다. 취학 전 아이들의 연구에 전념한 프뢰벨은 브란데부르그에 유치원을 설립하고 전국에 널리 보급운동을 펼쳤다. 그러나 수차례에 걸쳐 프로이센 정부로부터 혹심한 탄압을 받았다. 그는 1852년 오늘 사망.
③잠수함 최초로 제조
1774년의 오늘 영국의 조선공 죤 디는 잠수함을 만들었다. 당시의 방식은 배를 강철로 만든 쇠줄에 달은 돌의 무게로 잠수케 했으며 떠오를 때는 돌을 푸는 방식이었다. 처음 실험에서 배는 40m 침하시켰지만 배는 산산조각이 났다. 수압의 무서움을 알게 되었다.
④거리의 방뇨 금지령
오늘날, 우리나라 도시 거리의 미화상태는 가위 세계적 수준이다. 그렇지만 얼마 전만 해도 지방 중소도시의 거리는 말이 아닐 정도로 불결한 곳도 많았다. 각설― 그런데 우리나라에 공동변소가 처음 설치된 것은 1904년 오늘, 서울에서였다. 그리고 이날을 기해 노상 방뇨(放尿) 금지령을 내렸다.
⑤하지
오늘은 1년 ‘24절기’의 10번째 되는 하지(夏至)이다. 태양이 하지점에 도달하는 날로 북반구에서는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이다. 태양력에서 6월 21일 아니면 22일이다. 이제 글자 그대로 여름에 이르렀으니 무더운 날이 계속될 것이지만 여름은 절반고개를 넘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