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병무(전라북도 정읍소상공인지원센터장)
우리의 시장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 에 대한 대책수립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지역경제살리기에 정책당국도 여러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당사자에게는 속시원한 해결책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글로벌시대를 맞아 우리의 시장질서는 유통구조의 변화, 업체들간의 경쟁심화, 경기침체로 인하여 경쟁력 부족, 편의시설부족, 시설노후화로 그 결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시대는 행복과 관련해 상대방중심의 배려가 없는 곳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즉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면 이해관계를 떠나 신뢰가 상생되지 않아 인간관계가 무너져 거래중단이란 커다란 변화를 일으켜 시장경제의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이란 무엇이기에 사람들은 큰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일까? 시대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삶의 추구의 목적인 행복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고객을 잃는 것이다. 기쁨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찾지 못하여 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가까운 곳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먼 곳에서 찾기 때문이다. 행복이란 자기가 생각할 때 블루오션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실천하면 바로 이것이 상대방에 행복을 주는 지름길이다. 그것은 자기 나름대로의 특색있는 것이요, 상대보다 앞서가는 방법이다. 실행에 옮기는 것이 한발 앞서가는 방법이므로 이러한 탁월한 선택을 누가 빨리 하느냐에 따라 순간의 결정이 운명을 바꾸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소한 결정의 노하우가 쌓여 소문난 집 지역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곳으로 자리매김 되는 것이다.
이제 개인이나 사업주도 경쟁력이 없으면 살아남을 방법이 없다. 무한경쟁시대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적환경을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가에 달려 있다.
경쟁력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우리라고 못할 이유가 뭐냐 하고 경제살리기에 아이디어를 모아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우리도 잘되는 곳을 벤취마킹하여 경쟁력을 갖추면 되는 것이다.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여 상대방중심으로 운영방향을 바꾸면 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함께 동참하여 우리도 할 수 있다라는 신념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이다. 뭉치면 어떠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우리에게는 저력이 있음을 보여준 사례가 너무 많다. 위기는 위기에 맞서 싸워야 한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라는 심정으로 새롭게 인식하고 보완해나가야 한다. 나 혼자만 잘하면 되지 하고 한다면 세월은 또 쉬 지나가고 만다. 새롭게 변하려고 하는 것은 사업주의 몫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시장경제가 활성화되느냐 안 되느냐는 다른 곳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변화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사업주들의 의식변화에 따라 성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즉 시장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경영혁신을 통해 고객을 끌게 할 수 있으며 이런 변화가 성공 노하우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변화될 때 고객들은?오늘은 어디에 가야 할까??행복한 상상을 하며 경쟁력 있는 점포로 고객들이 몰려오게 될 것이다.
우리의 시장경제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여 시장경제가 활성화되려면 시장여건에 따라 점포 경쟁에 자신감을 가지고 자율적인 경제활동이 바람직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제 우리 경제는 스스로의 힘에 의해 성장발전 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도록 안정기반을 구축해야하며, 시장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경제를 정상화시키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필요하다. 가장 효율적인 지원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틈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우리경제의 정상화를 위해 최대의 경주를 하여야 한다.
/구병무(전라북도 정읍소상공인지원센터장)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