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9:39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발언대] 소비가 당신을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김지연(전라북도 정읍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사람들에게 소비행위(쇼핑)는 어떤 의미를 주는가? 소비행위는 단순히 소비자가 물건의 경제적 가치나 기능만을 사는 것은 아니다. 소비행위는 때로는 우울함을 달래주기도 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기도 하며, 행복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일종의 만병통치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상품 구매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물질적 만족을 주기도 하며, 기분전환의 감성만족을 주기도 한다. 감성만족의 경우 상품구매를 통해서, 또는 구매하지 않고 아이쇼핑만으로도 만족을 주기도 한다.

 

이는 단지 소비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감정적이고 자신도 모르는 이유로 결정되는 때가 더 많다는 것이다.

 

여기 저기 많은 곳에서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일전단지, pop광고, 오늘만, 한시간만, 땡처리, 폐업정리 등을 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로 효과가 있다. 점포입장에서 충동구매 유발을 통한 매출증대지만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사야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소비는 단순한 사치가 아니다. 요즘의 경우는 현명함을 말하기도 한다. 단순히 돈을 쓰는게 아니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현명함의 대명사가 되었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고급브랜드 제품부터 피부관리 등 일하는 자신을 위한 포상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정도는 자신에게 투자 또는 포상을 해줘도 된다는 사고이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예전 모 카드회사 광고 카피에서처럼 일하는 자신에게 대가를 주고 싶은 것이다.

 

기존의 가정에만 얽매이지 않고 자신에게의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그것이 또한 자신의 능력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이것은 좀더 들어가면 남성과 여성이 다른 양상이다. 기존에 직장위주의 생활패턴의 남성이 가족중심의 외식, 여가 문화가 형성되었고, 가족중심의 여성은 직장생활과 문화생활들로 사회인으로서의 자신이 형성되어 남성은 좀더 가정적으로 여성은 좀더 활동적인 성향을 가지며, 이것이 가족중심의 여가 문화활동을 즐기는 세대의 증가를 가져왔다.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이 어떤 대상에 투자되면 될 수록 특별한 애착을 갖게 된다. 그래서 요즘 각광을 받는 것이 체험마케팅이다. 자동차 시승 체험, 가전제품의 주부모니터, 이외에도 각종 분야에 체험행사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호응도가 높다. 본인의 경우도 예전에 무선전화기 일주일 무료체험행사를 통해 구매를 했다. 이는 시간과 관심을 제품에 투자하도록 만들어서 자연스레 다른 제품보다 애착이 생기도록 하려는 전략이다. 그리고 이것은 실제 그 효과가 크다. 그러나, 체험마케팅에서는 실제 그만큼의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편리하다고, 기능이 다양하다고, 맛있다고 해서 찾아갔는데 막상 체험해보니 형편없더라 하는 경우에는 사람들은 마음속으로 괜히 시간만 낭비했다고 생각하며 이 경우 부작용은 더욱 크다. 주변 사람들에게 체험 사실을 알리는 것은 물론 이용하려는 사람까지 이용하지 못하도록 말리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모두가 한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자신의 제품의 특성, 경쟁력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특별하기를 원하고 그러한 대접을 받기를 원한다. 내 고객을 특별하게 만들어줄 특별한 체험을 준비해보자. 그것이 바로 경쟁력이다.

 

/김지연(전라북도 정읍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