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킹 목사 연설에 청중 20여만 모여

《8월 28일》

 

①남북간 기차 길 끊겨

 

광복 후, 남북간의 철도운행이 중단된 것은 1945년의 오늘부터였다. 이날 38선 이북의 신막?해주에 진주한 소련군은 경의선을 신막에서 차단하고, 남행열차의 운행을 중지시켰다. 이로써 남북간의 철도운행이 끊겨 버렸다. 이때부터 38선은 새로운 국경선이 되어버렸다.

 

②민족일보 간부에 사형선고

 

1960년 4·19 후, 혁신계 신문으로서 선풍을 일으켰던 '민족일보'가 5·19 군사정권에 의해 지령 92호로 폐간됐다. 이유는 반공을 국시로 하는 군부세력이 혁신계 언론을 묵과할리 없었다. 그리하여 1961년 오늘, 간부 3명에 사형이 선고됐다. 사장 조용수는 12월 12일 사형이 집행됐다.

 

③킹 목사 연설에 청중 20여만 모여

 

1963년의 오늘, 링컨기념일을 맞아 워싱턴기념탑 광장에는 무려 20만 명의 군중이 모였다. 이날 이들을 위해 동원된 버스는 무려 1514대나 되었고, 특별 임시열차도 20편이나 운행했다. 이날 이 집회는 인종차별 철폐를 주장하는 흑인모사 킹 박사의 연설을 듣기 위해서였다.

 

④괴테와 톨스토이 탄생

 

독일의 시인·소설가 괴테가 1749년 오늘, 프랑크푸르트에서 탄생했다. 그의 대표작은 '파우스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을 꼽는다. 1828년의 이날에는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가 탄생했다. 그는 '전쟁과 평화' '부활' '안나카레니나' 등의 주옥같은 작품을 남겼다.

 

⑤전 미국 음악 콩쿨에서 1등

 

우리나라의 서양음악의 선구자 현제명이 1927년의 오늘, 전 미국 음악 콩쿨에서 당당히 1등을 했다. 당초 미국에 유학하여, 성악을 전공한 그는 1920년대에는 전주 신흥학교 교사를 지내면서 서문교회 성가대를 지도했다. 그 때 전주 아가씨와 결혼했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

사건·사고리모델링 공사 중 건물 발코니 바닥 붕괴⋯ 작업자 1명 숨져

사건·사고경찰, 음주운전하다 SUV 들이받은 20대 조사 중

기획[우리 땅에 새겨 있는 역사의 흔적]화암사에 피어난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