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북도·익산·부안·무주 결혼 이주여성·가족 한마당

원광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결혼이민자 가족 행복나눔 운동회. (desk@jjan.kr)

◇…도내에 거주하는 2700여 이주여성가족을 위한 2006 결혼이민자가족 한마당이 지난 27일 전북도청 강당에서 전북도와 아시아 이주여성센터 주최로 열렸다.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지에서 나고자라 한국에 보금자리를 튼 이주여성 30여명과 가족 500여명이 참석한 이행사는 한국어말하기 대회, 한국어 퀴즈 대회 등 ‘이주여성이 우리문화에 얼마나 적응했는가’라는 틀 외에 자국의상 뽐내기 등 ‘우리는 얼마나 이주여성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가’라는 틀의 행사도 이어져 그 의미를 더 했다.

 

행사에 참여한 필리핀에서 온 메쉘씨(23)는 “남편을 만난 것이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이라며 “남은 소원은 남편을 닮은 예쁜 아이를 갖는 것”이라며 행복감을 표했다. /임상훈기자

 

 

◇…결혼이민자 가족 행복나눔 운동회가 28일 오후 채옥회 익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장을 비롯한 이민자 가족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원광대학교 문화체육관에서 열렸다.

 

익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내 결혼 이민자 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날 운동회는 국제결혼 가족 모두가 함께 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운동회에서 이민자 가족들은 센터가 마련한 각종 게임과 레크레이션을 즐기며 즐거운 한때를 가졌다.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는 외국인 이주 여성의 사회 적응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며 성공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익산=엄철호기자

 

 

◇…부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춘섭)은 28일 ‘피부색은 달라도 사랑은 하나’란 주제로 결혼이민여성 가족과 함께 하는 체육대회를 열었다.

 

결혼이민여성과 가족 등 70여명이 참여한 이날 체육대회에서 참여가족들은 훌라후프 돌리기, 퍼즐 맞추기, 장애물달리기 등의 게임을 하며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이날 체육대회와 함께 열린 인형극 전문극단 까치동의 인형극 ‘울랄라 난장판’은 이름만큼이나 재미있는 공연으로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사회복지관 오수진 팀장은“결혼이민여성들은 가족간의 오락활동 시간이 아무래도 부족할 수밖에 없다”면서“이번 행사는 가족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더욱 돈독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종합사회복지관 결혼이민여성사업은 현재 30여명의 결혼이민여성들이 한글과 한국문화를 배우고 있으며, 가족체육대회를 비롯해 가족나들이, 남편모임 등 가족간의 갈등과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결혼이민여성들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부안=은희준기자

 

 

◇…무주에 살고 있는 외국인 여성가족 50여명은 최근 한국민속촌을 방문, 널뛰기와 윷놀이 등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와 의례, 공예, 세시풍속 등을 배우고 체험하는 가을 나들이를 다녀왔다.

 

‘한국의 전통 민속 문화 속으로 떠나는 가을 나들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여행은 외국인 여성들에게 한국의 전통문화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가을 나들이에 나선 레미디오스(39세·필리핀)씨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 한국은 이제 나의 나라”라며 “이곳에 와서 다양한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어 한국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무주군 여성복지담당은 “낯선 곳으로 시집와 살고 있는 외국인 여성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삶의 활력은 물론, 한국문화에 대한 친근감도 느꼈을 것”이라며, “군에서는 외국인 여성들이 안정감을 가지고 정착해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무주=김정수기자

 

미디어팀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에서 다시 뛰는 군산 수산업, 글로벌 K-씨푸드 중심지로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