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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치백의 一日五話] 1909년 창경원 동물원 공개

◆ 11월 1일

 

①휴전 후 철도운행 정상화

 

6·25 한국전쟁 후, 국내의 철도운행이 정상화된 것은 전국의 치안이 안정된 1957년의 휴전협정이 조인된 이후부터였다. 따라서 호남선(서울~목포)에 특급열차 태극호가 처음 운행하기 시작한 것은 1954년의 오늘이었다. 전라선은 익산 역에서부터 연결하여 운행했다.

 

②한국 황실 권위 추락 기도

 

서울 창경원 동물원을 일반 시민에게 공개 관람케 한 것은 1909년의 오늘이었다. 일제는 한국 황실의 권위를 떨어뜨리기 위해 창경원에 동물원을 만들어 놓고 이 같은 행위를 저지른 것이다. 이때만 해도, 한일합방은 안됐어도 사실상 우리는 국권을 일제에 빼앗긴 상태였다.

 

③동아 ‘이길용’기자 지명

 

1933년 일제는 러시아의 극동지역 병력증강을 대비, 일본 본토에 주둔하고 있는 육군 1개 사단을 선?만 국경지역에 이동시킨 일이 있다. 당시 일본군은 종군기자를 파견하려 했는데, 한국인은 동아일보 이길용 기자가 11월 1일에 지명됐다. 그는 1937년 손기정 선수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된 기자이다.

 

④세계 최초의 주유소는 ….

 

오늘날은 우리나라에도 자동차의 홍수사태로 휘발유 및 가스의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 웬만한 도시에는 거리마다 주유소가 자리 잡고 있다. 그러면 세계에서 최초로 주유소가 생긴 곳은 어디였을까? 그곳은 1913년의 오늘, 미국 펜실바니어주의 피츠버그였다.

 

⑤신문지대 9원으로 인상

 

1945년 8·15 광복 직후의 일간 신문인 ‘매일신보’를 비롯, 속간된 ‘동아·조선·인민보 등의 구독료는 월 5원이었다. 당시 신문의 판형은 모두 다블로이드 판이었다. 용지도 태부족으로 배급제였다. 그리하여 이해 11월 1일부터 구독료가 9원으로 일제히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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