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5:18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1860년 링컨 미국대통령에 당선

◆ 11월 6일

 

①5개 행동지표 채택

 

1934년 오늘, 최린(崔麟)을 중심으로 한 친일단체 시중회(時中會)가 조선호텔에서 결성됐다. 이날 그들이 채택한 행동지표를 보면 ① 신생활 건설 ② 신인생관 확립 ③ 내선일가(內鮮一家) 결성 ④ 근로신성의 체행 ⑤ 성 경 신의 실행 등 5개 항목이었다. 최린은 3·1운동 때 민족대표였다.

 

②링컨, 대통령에 당선

 

미국의 노예해방론자 링컨은 남부의 반대투표에도 불구하고 1860년의 오늘, 합중국 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그는 당선 직후, “내 얼굴은 거울 속에서 두 개로 보이는데 하나는 창백하다. 또 내 아내는 나의 재선은 불의의 죽음의 전조”라고 크게 걱정했다.

 

③아동문학가 마해송 타계

 

마해송! 그는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선구자였다. 1966년 오늘, 61세로 세상을 떠난 그는 23세 때부터 어린이 운동을 벌이는 한편, 많은 장편 동화를 발표했는데 그 중에서도 ‘앙그리께’ ‘토끼와 원숭이’ ‘멍멍 나그네’ 등을 대표작으로 꼽는다. 일제말기엔 일본 ‘문예춘추’의 발행인이기도 했다.

 

④차이코프스키 사망

 

수많은 작품을 남긴 러시아의 작곡가 차이프스키가 세상을 떠난 것은 1893년의 오늘로 53세였다. 서구적인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하면서도 슬라브적인 센티멘탈리즘을 반영시킨 서정성이 특징인 그의 작품은 발레음악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과 가극 ‘비창’등.

 

⑤미국서 전기면도 발명

 

오늘날과 같이 바쁜 세상에 셀러리 멘들에게 편리한 것은 전기면도기일게다. 아침마다 출근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이 면도 때문에 적잖은 시간을 뺏기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 편리한 전기면도는 누가, 언제 발명했을까? 그것은 1923년 오늘, 미국의 퇴역군인 죠고브 시크 대령에 의해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