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8일
①친일파 운운에 큰 파문
1946년 오늘, 좌우합작위원회 공동의장 김규식 박사는 남조선 과도정부(미 군정청)의 입법의원 선거에 당선된 장덕수를 친일파 운운하여, 정계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한민당 정치부장 장덕수는 일제 때 보성전문(고려대) 교수로 있으면서 학병지원 권유 강연을 한 일이 있었다.
②X선 발견 노벨상 받아
제1회 노벨상 수상자 렌트겐이 X선을 발견한 것은 1895년의 오늘, 바이에룬에 있는 베브르크 대학의 실험실에서였다. 그는 크룩스관으로 음곡선을 연구하던 중, 새로운 방사선을 발견, 그 본질을 규명 못하게 되자, X선이라고 했다. 이 X선을 그가 발견했다 해서 ‘렌트겐선’이라 했다.
③스페인, 멕시코를 정복
1951년 오늘, 스페인인 코르테스는 소수 병력을 이끌고 아스테카 왕국의 수도를 점령했다. 오늘의 멕시코를 정복한 것이다. 이들은 이 도시의 아름다움에 감탄의 소리를 연발했다. 그들은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원주민을 닥치는 대로 학살하는 한편 약탈행위를 자행했다.
④연합군 북아프리카 상륙
1942년의 오늘, 연합군은 북부 아프리카에 있는 독일 군과 대결하기 위해 카사브랑카에서 알지에의 해안에 상륙을 감행했다. 이때 독일군 사령관 론멜은 “이것은 아프리카 주둔 독일군의 종말을 고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후, 독일군의 패색은 짙어만 갔다.
⑤첫 입학생은 모두 80명
세계에서 최초로 설립한 여자대학은 1837년의 오늘, 개교를 본 미국의 ‘마운트 호리호크’ 여자학원이다. 미국 동북부의 마사츄세츠 주 사우스?허드리에서 교육사업을 해오던 교육가 메아리 라이온이란 사람이이 설립한 것이다. 처음 입학자는 모두 80명이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