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8:20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율곡, 생전에 당쟁조정 허사

◎ 1월 17일

 

①명신·학자 이이 탄생

 

조선조 선조 때의 명신·학자였던 이이(李珥)는 본관은 덕수, 호는 율곡(栗谷)으로 1537년 오늘, 강릉에서 탄생했다. 판서 벼슬을 지내고, 우찬성에 올랐다. ‘성학집요’를 지어 왕에게 바쳤으며, 동서당쟁을 조정하기에 힘썼으나 별무성과였다. 임진왜란에 대비, 10만 양병을 주장했다.

 

②무선전신 원리를 원용

 

오늘날의 라디오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험방송을 한 것은 1920년 오늘 미국에서였다. 라디오 원리는 1895년 이탈리아의 말코니가 발명한 무선전신의 원리를 원용한 것이다. 이를 꾸준히 연구한 미국의 데포레가 1907년 3극 진공관을 발명, 이를 계속 개량한 것이다.

 

③일제, 조선인 동원에 혈안

 

태평양전쟁에서 패전으로 치닫던 일제는 1943년의 오늘부터 조선인 여성의 정신대를 조직, 전선에 보내는 한편 징용도 강화하여 징병제도에 이어 조선인 동원에 혈안이 됐었다. 그랬음에도 그들은 오늘날 그 같은 사실이 강제 동원이 아니고, 지원제였다고 뻔뻔스럽게 말하고 있다. 실로 가증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④많은 것을 창출·창안·발명

 

벤자민 프랭클린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정치가이며, 과학자, 또는 출판업자이다. 1706년의 오늘, 보스턴에서 태어난 그는 가난으로 10세에 학업을 중단했다. 그러나 피나는 노력 끝에 미국독립선언문 기초위원을 지냈으며, 많은 것을 창출·창설·발명한 인물로 그가 죽었을 땐 미국정부는 국장으로 예우했다.

 

⑤여자는 나이를 먹을수록…

 

“여자는 나이를 먹을수록 여자의 일에 더욱 힘을 쏟는다. 남자는 나이가 들수록 여자에게서 멀어진다. …남자와 접촉이 없는 여성은 윤기가 없어지고, 여자와 교제가 없는 남성은 차츰 멍해진다.”고 - . 이 말은 안톤 체홉의 말이다. 그는 1860년 오늘 출생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