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태(전주상공회의소 회장)
현대차 노사협상이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봄에 노사협상을 시작하는 것이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왠지 모르게 현대차 만큼은 예사롭지 않은 시선으로 국민들이 바라보고 있다.
사실 현대차가 어떤 기업인가. 삼성전자와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면서 실질적으로 한국경제를 선도해 오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외국에 한번쯤 나가본 사람이라면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고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 현대차를 보면서 자부심을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최근 세계의 자동차 시장은 급변하고 있다. 일본의 도요타가 백년 아성인 미국의 GM 자동차를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하였고,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 폭스바겐 등 세계 굴지의 메이커들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와중에 현대차의 세계 경쟁력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고 가장 큰 요인이 노사갈등과 원화 강세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에서는 노사 갈등, 원화 강세, 고 유가, 철강 등 원재료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불구하고 이만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만도 다행이라는 분석도 있다.
금년에도 조만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차 노조와 사용자간의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코스피 지수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데도 현대차 주가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는 것에 대해 주주들의 우려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번만은 소비자와 협력업체, 주주들을 생각해서 노사갈등이 절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현대차는 비단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생활과 국가경제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민들은 금년 초에 현대차가 약속한 노사 상생의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추진되기를 간절히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그 기대가 현실화 된다면 현대차는 분명 글로벌기업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
그리고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우리 전라북도 도민들은 버스라인 2교대 협상 타결을 계기로 현대차에 더 큰 호감을 갖게 되었고, 기대 또한 크고 지대하다.
특히 한미 FTA 협상 타결에 이어 지난 5월 7일 개시된 EU와의 협상이 타결되면 현재 10%인 자동차 관세가 철폐되어 중. 장기적으로 전주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버스와 트럭의 판로가 더욱 확대 될 전망이어서, 지역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프로그램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협력업체의 동반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맏형다운 리더십으로 협력업체를 진정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함께 성장해가는 상생경영이 무엇보다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이런 모습들이 우리 국민들에게 다가온다면 예전보다도 토종 국민기업 현대차를 더 사랑할 것이고, 아무리 외국차가 밀려와도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그런 기반 위에서 현대차가 진정한 한국경제의 버팀목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금년 상반기가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고 많은 국민들은 현대차가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다가 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송기태(전주상공회의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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