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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누가 교육을 호도하는가 - 전을석

전을석(전북도교육청 장학사)

완주군수는 모 일간지에 농촌교육, 인구와 자금유출, 도농간 교육격차 등의 이유로 기숙학원설립을 강변하면서 사례로 옥천인재숙을 내세운다. 이는 공교육을 무시하고 국민혈세로 사교육을 부추긴다는 주장은 차치하더라도 현 입시제도를 이해못한 비교육적 처사다. 요즘 대도시학생은 각종경시대회 수상실적이나 수능성적으로, 농촌학생은 지역균형선발제나 농어촌특별전형으로 명문대에 진학한다. 농촌학생에게 유리한 반영요소는 내신성적이고 이를 잘 활용한 학생들이 좋은 대학에 간다. 일부 도시학생이 이런 점을 노리고 거주지이전과 함께 농촌고교에 입학한다. 고창고를 비롯한 공주한일고, 거창고 등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고, 근래 옥천인재숙 학생이 명문대에 합격한 것도 이 때문이다. 결국, 농촌학생은 내신성적향상에 힘써야지 기숙학원에서 수능 위주의 준비는 큰 도움이 안된다. 곧, 기숙학원으로 인재양성을 통해 농촌교육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주장은 입시를 모르는 비현실적 방안이다.

 

완주군수는 교육문제를 해결하면 인구증가, 기업유치가 쉽게 해결되리라 주장하는데 이는 논리적 근거도 없고 사례도 찾을 수 없다. 민족사관고, 공주한일고, 고창고 등의 소재지 인구증가 사례는 물론 학부모가 이사가는 경우도 드물다. 가까운 예로 완주군 학부모는 완주 관내에 살면서 자녀를 전주로 통학시키거나 기숙사에 보내지 가족 모두가 교육 때문에 전주로 이전하지 않는다. 인구는 교육이 아니라 경제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기숙학원의 소수 우수학생으로 지역 인구가 증가한다는 주장도 객관성 없는 추론에 불과하다. 교육과 인구는 별개 문제이니, 인구문제를 핑계로 교육을 호도하지 말기 바란다. 완주군수는 ‘에듀빌’이 조손가정자녀와 경제적 약자 등 대다수 학생을 위한 기숙학원임을 강조한다. ‘에듀빌’을 소외계층자녀를 위한 대형복지시설 겸 기숙학원으로 설립한다는 뜻인데 소외계층자녀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설립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그 많은 학생이 기숙학원에 들어가지도 않을 것이다. 결국 이 주장은 설립을 위한 핑계일 뿐 실질적 목적이 아님을 드러낸 교언영색에 불과하다.

 

지난 금요일 KBS TV는 옥천인재숙의 문제점을 집중분석한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지금까지의 옥천인재숙 관련 순창군 주장은 허구임를 통렬히 지적하고, 군민 여론이라 앞세워 동원한 주민들조차 학부모가 아닌 돈으로 동원된 데모대였음을 밝혀냈다. 순창군이 주민을 선동하여 전주까지 원정대모를 보낸 이유가 무엇일까? 방송을 본 도민들은 충분히 눈치챘을 것이다. 이런 옥천인재숙을 본받아 교육문제를 해결하려 한 완주군수는 기숙학원으로는 더 이상 해결책이 없음을 수용하고 완주군수도 칭찬한 이성초등학교에서 그 해법을 찾기 바란다.

 

근래 들어 옥천인재숙문제를 접할 때마다 교육자로서 느낀 점을 말하고 싶다. 현재 교육계에는 외부인사를 등용하여 학교운영을 맡기는 개방형 교장공모제가 있고, 도내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도 직선으로 선출한다. 더 이상 교육 외부의 기관장들이 교육을 떠맡으려 하지 말고 개방형 학교장이든 직선 교육감이든 교육계에 도전하여 교육전문가가 된 후에 교육 소신을 펼치기 바란다. 군인이 정치를 간섭하는 후진적 행태와 같은 누를 범해서는 결코 지방자치에 의한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없다. 교육은 교육전문가에게 맡기되 비판과 충고, 그리고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면 새로운 이성초등학교, 고창고등학교가 여기저기서 태동하여 우리 전북의 미래를 밝힐 것이다.

 

/전을석(전북도교육청 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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