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오목대] 대체 에너지

유가가 급둥하면서 사람들의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다. 우리는 100일분의 원유를 비축하고 있어 과거 60일 비축량보다 월씬 늘린 것이다.그러나 중동에대한 원유 의존도가 너무 높아 중동 분쟁은 항상 우리를 불안케 하고 있다. 석유 한방울 나지 않는 나라의 운명이다.

 

미국이 중동문제에 개입하는 이유를 단순히 석유 확보차원 이라고 하지만 미국의 중동에 대한 석유의존도는 그리 많지 않다. 미국은 세계 3위의 석유 생산국이며 미국내 전체 에너지의 35%만을 해외에서 수입하는데 수입량의 절반은 캐나다,남미, 아프리카에서 들여오고 있어 수입량의 80%이상을 중동에서 수입하는 일본과 우리와는 근본이 다르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나라보다 대체 에너지 개발에 더 많은 전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 이런 위기의식에서 정부가 대체 에너지 촉진법을 제정했으나 지금까지 그다지 큰 효과는 없는 듯 하다. 더구나 유한한 석유자원은 이산화탄소를 배출케하여 지구 온난화를 야기시키고 또 지구 온난화는 기후변동을 초래하여 자연재난을 낳게하고 있다.

 

인간의 생존을 확실한 생존을 위해서 모든 나라가 대체 에너지 개발에 발벗고 나서야 할때이다. 대체 에너지는 그다지 많은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는데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이다. 대체 에너지는 크게 나누어 자연에너지와 인공 에너지로 분류된다. 자연 에너지로는 태양열이있다. 태양열 집열판으로 태양열을 가운데 모으고 그 가운데 물통로가 있어 그속을 흘러가는 물은 뜨거워져서 증기를 발산케 하므로써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얻게된다. 다음은 조력(潮力)으로 전기를 얻는 방법인데 바닷물이 밀려오면 물을 저장했다가 썰물때 물이 빠져나가면서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바람을 이용한 풍력발전도 있다. 인공 에너지로는 수소가 있다.수소는 물에서 무한정 구할수 있으나 폭발성에대한 안전정치가 아직은 미흡하다. 그리고 핵윰합 발전소인데 일반 핵발전소보다는 훨씬 안전하다. 요즈음은 알코올로 가는 자동차도 개발되어있다.

 

이처럼 인간의 과학 지식은 마음만 있으면 얼마든지 대체 에너지 개발을 해낼수 있어 인류의 미래를 밝게하는 것이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김제김제시 종자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 ‘파란불’

금융·증권미 증시 덮친 'AI 거품' 공포…한국·일본 증시에도 옮겨붙어

문화일반세대와 기록이 잇는 마을…부안 상서면 ‘우덕문화축제’ 7일 개최

법원·검찰장애인 속여 배달 노예로 만든 20대 남녀⋯항소심서도 ‘실형’

익산10월 익산 소비 촉진 정책 ‘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