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경한 교수의 미국교육 현장일기] 학교상담 시간과 공간 - 이경한

이경한(전주교대·美 메릴랜드대 연구교수)

아이들이 이곳에서 학교생활을 한지도 한 달이 넘어섰다. 한국에서 학교에 잘 다니던 아이들을 데리고 와서 고생이나 시키지 않는지, 수업은 잘 따라가는지, 친구들과 잘 사귀는지, 늘 걱정이다. 이런 저런 근심을 하던 차에 작은 아이가 학교의 상담주간이 시작됨을 알리는 소식지를 가져왔다. 학교는 교육청이 정한 상담주간이 시작되기 3주전부터 학부모에게 상담 일자를 정하도록 하였다. 상담일자의 결정은 주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다른 사람들과의 시간중복을 피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일정을 잡기 위해서는 부지런을 떨어야 한다.

 

이곳 교육청의 상담주간은 3일간씩 연 2회 실시되고 있다. 상담시간은 이틀간은 오후와 저녁시간, 하루는 종일이다. 저녁시간의 상담은 일하는 학부모를 위한 배려이다. 교사와의 상담시간이 결정되면 학생들을 통하여 확정된 상담시간을 통지문으로 전해준다. 물론 이런 상담주간이 있더라도 학부모가 교사와의 상담을 원하는 경우, 약속을 한 후 언제든지 상담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상담주간을 통한 상담활동은 학부모와 교사가 학생들의 학업활동을 서로 공유하기 위한 최소한의 이해 장치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은 학급담임제를 실시하는 초등학교는 담임교사, 그리고 여러 교실에서 이동수업이 이루어지는 중고등학교는 교과담당교사와 실시된다.

 

교사와의 상담은 학부모의 주요관심사인 교과 성적과 학습 활동이 주를 이룬다. 중등학교의 경우 과목마다의 상담시간은 15분이며, 상담 장소는 교사의 수업교실이다. 교사는 주어진 시간대에 약속한 학생의 성적표와 참고자료를 미리 준비해두고서 상담에 임한다. 그러나 교사와의 상담이 모든 과목에 대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학부모는 상담할 교사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학부모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과목은 우리의 국어 과목인 영어와 수학이다. 이 두 과목이 학생들의 성적과 미래 대학 진학에 가장 구속력이 큰 과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담주간 동안 영어와 수학교사는 많은 학부모와 반복적인 상담을 하느라 진땀을 뺀다.

 

미국의 학교 상담이 상담주간에 맞추어서 반의무적으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기회는 학부모가 학교를 편하게 찾을 수 있게 하고 또 자녀의 학업을 이해하는데 최소한의 도움을 준다. 학부모는 상담을 하면서 자녀의 성적, 월반, 수준별 수업반 이동 등에 적극적인 이해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상담은 형식적인 측면이 있고 교사의 진지한 열정이 동반되지 않는 한 매너리즘에 빠진 습관적인 행위로 전락할 수도 있음을 느꼈다. 그리고 교과상담 중심이어서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상담을 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우리의 상담은 학급담임 중심이어서 학생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는 강점이 있으나 교과상담을 심층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우리 상담이 보다 의미롭게 되기 위해서는 학급 담임교사와 교과 담임교사가 시간과 공간을 조절하여 함께 상담에 임하는 틀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자기계발을 통한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학부모도 자녀에 관한 정보와 요구사항을 교사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상담이 학부모와 교사가 자녀이자 제자에 관한 상호이해를 보다 많이 공유해 나가는 쌍방간의 대화의 장으로 진화해 나가길 바란다.

 

/이경한(전주교대·美 메릴랜드대 연구교수)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전북애향본부, ‘전북애향상’ 후보자 21일까지 접수

사건·사고남원 교차로서 사륜 오토바이와 SUV 충돌⋯90대 노인 숨져

정치일반李대통령, 국회 초당적 협력 요청... “단결과 연대에 나라 운명 달려”

국회·정당인공태양(핵융합)이 뭐길래..." 에너지 패권의 핵심”

국회·정당“제2중앙경찰학교 부지 남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