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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곧 상품' 물신·상업주의 경계해야

2008한국민속학자대회 지상중계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08 한국민속학자대회에서 참석자들이 "민속학과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이라는 주제로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최선범(desk@jjan.kr)

국민 대부분이 도시에 살고 있지만, 우리 민속문화의 근간은 지역. 지역 민속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지역 개최를 시도한 '2008 한국민속학자대회'가 30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개막했다.

 

국내 민속학술단체들이 모여 창립한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와 국립민속박물관, 전라북도가 공동주최한 이날 대회에는 원로학자와 소장학자, 신진연구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주제는 '민속학과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민속학 분야에서 가장 먼저 조사가 이뤄진 분야로 많은 연구 업적을 남긴 무형문화유산과 관련, 개념 정립과 정책 수립 등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대회에서는 임재해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 회장의 기조발표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방향의 재인식'을 시작으로 '한국 무형문화재 정책의 순기능과 역기능' '아시아 각국의 무형문화유산 정책'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박물관의 역할'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지역문화콘텐츠' '무형문화유산 전승과 보존을 위한 영상민속학'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졌다.

 

 

▲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방향의 재인식' 임재해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 회장

 

임회장은 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화행정을 담당하는 정부부처는 물론, 문화를 연구하는 인문학자들조차 문화를 경제적 시각에서 수단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화의 본질을 제대로 알고 문화시대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문화가 곧 상품'이라는 물신주의나 상업주의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

 

문화를 형태에 따라 유형과 무형으로 나눠 이해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들었다. 학계에서조차 무형문화재를 곧 무형문화유산으로 알고 있어 유형문화재는 무형문화와 무관하게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임회장은 무형문화와 유형문화, 또는 정신문화와 물질문명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돼 있으며, 무형문화에 의해 유형적인 물질문화가 생산된다고 강조했다. 유형문화는 모두 무형문화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유형문화재도 무형문화의 산물로서 무형문화유산이라는 것이다.

 

▲ '한국무형문화재 정책의 순기능과 역기능' 손태도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손전문위원은 '한국무형문화재 정책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짚고, 역기능에 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무형문화재 정책이 관 주도의 전국민속예술축제 개최나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등을 통해 보존하는 방식도 바람직하지만, 전문 연구자 중심의 가치 추구적 정책이 될 때 성과가 있다는 것이다.

 

손전문위원은 조사와 심의를 하며 자문 역할에 그치고 있는 문화재전문위원회가 무형문화재 정책의 분명한 주체가 되서 전문 연구자들이 무형문화재 정책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제도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문화재 전문위원회가 단체 내에서 기획·의결·평가 단체가 돼야 한다는 점, 지정 중요무형문화재의 원형을 확보해 아카이브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 중요도를 따져 중요무형문화재와 '등록문화재' 형태로 확보해야 한다는 점, 지정종목 당사자들에 대한 지도·교육·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 지정 종목 원형과 관계된 자료실을 확보하고 이를 일반에 공개해야 한다는 점, '지역 무형문화위원 제도(가칭)'도 실시해야 한다는 점을 덧붙였다.

 

 

▲ '아시아 각국의 무형문화유산정책' 임장혁 중앙대교수

 

임교수는 '아시아 각국의 무형문화유산정책'을 통해 민족구성·국가이념·사회적 환경에 따라 추진되는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각국의 무형문화 유산 보호·보급 정책을 짚었다.

 

그는 무형문화재 개념에서 제외되는 근대생활문화유산의 보호와 관리를 위해 정책적으로 노력하는 일본, 무형문화재를 관광정책과 연계시키고 학교교육을 통해 전승되도록 문화자산보존법에서 명시한 것대만을 예로 들었다.

 

또한 소수민족의 정통성을 살리기 위한 정책적 배려를 하는 인도네시나 태국 인도 등 다민족 국가와 함께 최근 무형문화재 제도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과 베트남 등 사회주의국가, 정체성과 경제적 재건을 위해 무형문화재 보호와 보급을 위한 정책을 전개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과 키르키즈스탄과 같은 독립국가 등을 소개했다.

 

▲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박물관의 역할' 최종호 한국전통문화학교 문화재관리학과 학과장

 

최학과장은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박물관의 역할'을 통해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의 박물관화를 모색했다.

 

전수회관이 전수교육에 초점이 맞춰있다 하더라도 제2종 박물관(교육관)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면 무형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

 

그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해 제2종 박물관인 교육관으로 등록신청을 할 수 있게 제반 여건(시설, 소장품, 전문인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 것을 주장했다.

 

▲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지역문화콘텐츠' 이윤선 목포대교수

 

이교수는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지역문화콘텐츠'로 문화산업적 측면에서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호남지역이라는 장소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를 점검했다.

 

그는 무형문화유산을 DB화한 것을 지자체가 '문화원형사업'을 통해 축제 ·관광산업 등으로 개발한 사례를 의미있는 작업으로 평가하고, 무형문화유산의 장소·경관에 대한 활용과 응용이 체험관광측면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슬로우시티로 확정된 담양 장흥 신안 완도의 장소와 경관이야말로 호남 무형문화재, 문화원형의 전승유산과 그 가치에 주목했다는 것. 하지만 그는 무형문화재 상당수가 탈맥락화돼 전승되고 있고, 절차와 기예 표면적 성대함만 부각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도 자체가 전통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책이 아니라 아주 소극적인 보호책과 통제책에 불과하다고도 덧붙였다.

 

▲ '무형문화유산 전승과 보존을 위한 영상민속학' 심재석 한국학중앙연구원

 

심교수는 무형문화재기록화 사업과 문화원형을 발굴하는 것에 대한 논의보다 그것을 제대로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필름과 사진, 카세트테이프, 필드 노트 등으로 보관하고 있는 무형 문화유산을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기기를 활용해 자료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

 

그는 '원 소스 멀티 유즈화(한 가지 제품이나 개념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할 수 있도록 민속학자들이 현장에서 얻은 자료들을 체계적이고 활용하기 좋게 만들어 자료를 축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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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휘정·이화정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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