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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소비자 권리 제도화위해 힘 모아야"

'전북쌀 사랑' 심포지엄 참석한 김천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장

"소비자는 자신이 낸 돈만큼 값어치 있는 물건을 받아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정부는 소비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구요. 그것이 소비자 운동의 첫걸음입니다."

 

4일 전북쌀산학연협력단(단장 윤성중)의 '소비자와 함께 하는 전북쌀 사랑' 심포지엄에 참석한 김천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75·사진)은 국내 소비자 주권운동의 산 증인이다.

 

김회장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만 몸을 담은지 벌써 41년째. 회장만 10년간 해왔다.

 

총무에서 사무처장 회장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와 관련된 모든 일엔 그가 나서서 '똑'부러지게 해결했다.

 

"1975년부터 소비자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사회사를 전공했는데, 보이지 않게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은 주부들에게 있다는 걸 알게 됐죠. 물 건너온 것이면 무조건 좋아하는 잘못된 관념도 깨고 싶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석유장판, 난로로 인한 고장도 많았고, 사고도 많았다. 하지만 왜 사고가 나는지, 소비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해결책이 없었다. 그래서 정보도 제공하고, 원인을 규명해 보상받자는 취지로 소비자주권운동을 시작했다.

 

'소비자 기본법'은 그가 일군 대표적인 성과다. 1978년 야당 시절20명의 의원을 일일이 쫓아다니며 법안 도장을 찍게 만들었다. 법이 통과된 날은 1979년 12월3일. 그래서 '소비자의 날'이 지정됐다. 국내 대기업 제품으로 인한 하자, 소비자 불만 등을 거세게 항의해 관계자로부터 하소연을 듣기도 했다. 덕분에 해외시장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국내 제품들이 눈에 띄게 많이 늘어났다. 뒤늦게 감사하단 전화도 받았다고.

 

이후 '소비자 피해 보상법'이 만들어지면서 소비자 주권 운동은 법적인 테두리에서 좀더 체계적으로 이뤄졌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성장하면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YWCA, 주부클럽, 주부교실도 발기단체로 생겨났다.

 

물론 예전에 비해 소비자 주권운동은 많이 성장했지만, 그는 아직도 2% 부족한 것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엔 멜라민, 광우병 쇠고기, 환경호르몬 문제로 식탁안전에 대해 좀더 적극적인 대응책을 주문하고 있다. 플라스틱 밥주걱을 범낭으로 입힐 것을 요구한다거나 우유에도 성분을 명확히 기입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는 일이 그것이다.

 

또한 '러브 미(米)' 행사를 통해 우리 쌀 중 고급 브랜드를 선정해 육성하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우리 농민들도 살리고, 먹을거리에 대한 불안감도 줄이자는 취지.

 

"소비자 주권 의식은 보편화됐지만,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어요. 더 많은 소비자 권리를 제도화시킬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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