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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타트, 전북스타트] 부안 주산 바이오디젤 '에너지 자립'

유채꽃 기름 활용 학교버스·경운기 운행 친환경 '지역 에너지'

부안군 주산면 갈촌리 화정마을에 조성된 바이오디젤의 원료가 되는 유채꽃밭을 나들이 온 어린이들이 둘러보고 있다. (desk@jjan.kr)

내가 사는 마을에서 내가 쓸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지역 에너지'다. 각 지역마다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원료부터 스스로 만들어 자립률을 높인다는 개념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쓰고 버리는 혹은 버려진 에너지를 활용하거나 친환경적 자원을 활용해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노력을 우리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지역 에너지를 활용하는 전라북도의 대표적인 마을, 바로 부안군 주산면을 둘러보자.

 

▲ 주산면의 오늘과 바이오디젤

 

부안은 바람과 태양열, 분뇨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민에너지 발전소로도 주목받고 있다. 앞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의 파급 효과가 곳곳에서 입증되면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 2007년 7월부터 오는 2010년 6월까지 부안군 일원에서 시범 생산 중인 바이오디젤용 유채 재배 지역은 올해까지 모두 1400ha에 달한다.

 

더욱이 농민들이 시작한 유채 활용이 부안군의 친환경 농법과 맞아 떨어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자원 순환, 동네 에너지 활용, 지속 가능한 농업 등은 농민들이 앞장서서 조직한 전북부안유채네트워크·주산사랑영농법인 등과 함께 확대되고 있다.

 

이런 성공에는 유채 재배 농민들의 수많은 실패가 있었다.

 

2006년 유채로부터 얻은 기름을 활용하고 무료로 주민들에게 보급할 예정이었지만 법이 개정되면서 연료를 자급하는 것이 제한 또는 금지됐다.

 

시범 사업을 시작하던 2007년부터 기술 교육과 안내 전단을 돌리는 등 사전 교육을 마치고 442ha에 파종했다. 하지만 경험 부족과 유채 이모작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고작 77ha를 수확하는 데 그쳤다. 좌절 속에도 꾸준한 교육과 애착으로 성장해 지난해에는 487ha를 파종하고 392ha를 거둬 들이면서 5배 가량 성장을 이뤄냈다.

 

▲ 바이오디젤의 시작과 영향력

 

유가의 고공행진이 멈출 줄 모르면서 제1의 대안으로 떠올랐던 바이오디젤은 대체 연료 뿐만 아니라 대기 오염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고 농가 소득과 직결될 것이라는 기대에서 출발했다.

 

유채 재배는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

 

유채는 3.3㎡당 7.9kg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2.5kg의 산소를 생산한다. 또 1.33kg의 유채씨는 0.53kg의 바이오디젤을 생산한다. 경유를 유채 기름으로 대체하면 kg당 이산화탄소 2.2kg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유채 재배 면적이 55만ha까지 확대되면 농업보호, 환경 개선, 석유 수입 대체 등 2조 3710억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바이오디젤 보급률은 2006년 4만6000㎘, 2007년 10만 8000㎘, 2008년 19만 5000㎘로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지만 이는 경유 사용량의 1.5% 남짓으로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정부는 매년 0.5%를 늘려 2012년 3%까지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지만 이는 숫자 놀음이라는 것이 농민들의 지적이다.

 

▲ 바이오디젤 정착 위한 해결 과제

 

바이오디젤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농가 소득으로 이어져야 한다. 즉 경제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료를 생산하는 농가에는 생산 보조금이나 지원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정유사 등 업체에도 세제 혜택이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위해서는 유류세 인하 방침도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상용화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지난 2006년부터 상용화를 시작했다. 상용화에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바이오디젤 원료의 7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 이는 바이오디젤의 원료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기여 효과가 희석시킬 우려가 있어 국산 원료를 사용하는 업체에 각종 혜택을 주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

 

현재 점차 확대 중인 경유와 바이오디젤의 혼합 사용을 일정 비율 의무화하는 대안도 조심스럽게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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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리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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