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 출간
블로그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자리를 잡으면서 언론사에 속하지 않고도 뉴스 전달과 여론 형성에 적극적인 '나 홀로 언론' 1인 미디어가 널리 퍼졌다.
많은 1인 미디어 운영자가 열정적인 취재와 뛰어난 기사로 기존 언론과 경쟁하며 세를 넓혀가고 있으나 현실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은 여전히 많다.
언론사 현직 기자들이 1인 미디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 비법을 전해주는 실용서 '1인 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한국콘텐츠진흥원 펴냄)를 내놓았다.
저자는 김병만 연합뉴스 사진부 국회취재반장과 김익현 아이뉴스24 에디터, 류종현 MBC 보도국 시사영상부 부장, 안수찬 한겨레21 사회팀장, 이나리 중앙일보 차장, 이상국 한국언론재단 편집 전문 교수, 이세영 연합뉴스 영상뉴스부 기자, 장성구 연합뉴스 그래픽뉴스팀장이다.
저자들은 1인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특성을 짚어보고, 기삿거리 찾기부터 현장 취재 방법, 인터뷰 섭외와 진행, 기사 쓰기와 제목 달기, 편집까지 저마다 실전에서 겪은 노하우를 전한다.
또, 신문과 방송이 결합한 '크로스 미디어'인 인터넷 미디어의 특성상 필수적인 사진과 영상, 그래픽 등 시각 콘텐츠를 만들고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며, 기성 언론사보다 취약한 명예훼손이나 저작권 관련 법적 분쟁 대응법도 귀띔한다.
'천국의 국경을 넘다' 제작 총괄 정인택 프로듀서, 정수웅 다큐서울 대표 등 1인 미디어 '선구자'들과의 인터뷰 내용도 실렸다.
저자들은 서문에서 "1인 미디어의 문이 활짝 열렸다고 해서 누구나 뛰어난 저널리스트로 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일선 기자들이 현장 경험과 뉴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감각을 녹여냈다"고 말했다.
348쪽. 2만1천원.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