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새만금] "세계로 뻗는 미래 경제고속도로"

방조제 27일 준공식…이 대통령 "지역한계 벗어야" 강력 의지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후 새만금 신시도광장에서 열린 새만금방조제 준공식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민국 희망영토 선포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안봉주(bjahn@jjan.kr)

세계 최장의 새만금 방조제(33.9㎞)가 완공됐다. 이에따라 새만금을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구상은 본격화됐다.(관련기사 3·4면)

 

농림수산식품부와 농어촌공사는 27일 새만금 방조제 중간지점인 신시도 광장에서 새만금 방조제 준공식을 갖고, 새만금 방조제의 완성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은 치사를 통해 "먼 미래로만 생각했던 불가능의 역사가 우리 눈앞에 펼쳐졌다"면서 "새만금 방조제는 단순한 방조제가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미래 경제고속도로가 될 것"이라며 동북아 경제중심지로의 성장을 강조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새만금이 세계로 뻗어나가려면 생각도 지역의 좁은 울타리를 넘어서야 한다"면서 "지역 한계를 벗어나 마음의 문을 활짝 열 때 새만금의 미래도 활짝 열릴 것"이라며 도민들의 열린 마음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오늘의 방조제 준공은 우리가 꿈꾸는 새만금 사업의 완성이 아니다"고 들고 "어쩌면 지금부터 진정한 시작이라 할 수가 있다. 전북도민의 꿈이자, 대한민국의 꿈인 새만금이 결실을 맺으려면 앞으로 더욱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새만금 사업이 각종 논란으로 장기 표류한 점을 들며 "20년전 첫 삽을 뜬 뒤 강산이 두번은 바뀌었을 세월이 흘렀다"면서 "우리 모두가 합심해서 사업을 진척시켰다면 훨씬 적용 비용과 짧은 기간 안에 사업이 완결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새만금 수질개선 문제에 대해서는 "폐수가 유입되어 썩고 오염된 만경강과 동진강의 수질을 개선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다"이라면서 "이를 위해 2020년까지 총 3조여원을 투자해 농업용수 수준인 수질을 관광 레저가 가능한 수준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모든 토지개발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최우선으로 적용,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공간을 만들 계획"이라면서 "신재생 산업단지와 첨단과학 연구단지, 미래형 첨단농업단지가 함께 조성되면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들고 세계 일류기업들이 투자하고 싶은 지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어린이 33명과 함께 녹색 리본을 조형물에 부착한 후 참석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며 '녹색희망, 새만금'이란 구호를 외쳤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나라당 정몽준, 민주당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여야 국회의원, 장태평 농식품장관, 김완주 도지사,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세계 65개국의 외교사절단, 공사 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해 방조제 준공을 축하했다.

 

행사에서는 새만금 사업을 지원한 공로로 '강한 전북 일등도민운동본부' 김종량 본부장 등 12명이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유공자 포상을 받았다.

 

방조제 준공식 후에는 새만금 방조제 신시도 인근의 다기능부지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연택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방조제 준공을 기념하는 '깃발축제'가 화려하게 펼쳐졌다. 깃발축제는 다음달 6일까지 새만금 방조제 일원에서 열린다.

 

김준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