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9 15:15 (Su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회 chevron_right 보건·의료
일반기사

[노노 청춘] 21.고혈압

유전·식습관 등이 주요 발생 요인…조기 사망확률 높아 방치하면 안돼

◆ 질문) 저희 아버지 58살입니다. 혈압이 161까지 나왔는데 고혈압 약을 안 드시려 합니다. 이유는 고혈압 약을 한번 먹기 시작하면 죽을 때까지 끊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머리 아프면 가끔 먹는 약인 줄 알고 있는데 고혈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관리가 잘못되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 주세요.

 

◆ 답) 고혈압은 만성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합니다. 운동 직후라든지 일시적으로 혈압이 오르는 것을 가지고 고혈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잠시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측정하면 낮아질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두 번 연속 혈압이 높다면 그때는 고혈압 진단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혈압을 말할 때는 늘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말하는데 현재 고혈압은 미국의 국립보건원(NIH) 과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 90을 넘기면 고혈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최고혈압 120, 최저혈압 80을 넘는 경우도 '고혈압 전 단계'라고 해서 관리를 하고 있어 '정상'이란 판정을 받는 게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고혈압은 원인이 명백한 경우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장질환, 경구 피임제 복용, 레닌(renin)을 분비하는 종양 등등. 어떤 이유 때문인지 알 수 있다면 치료는 쉬워집니다. 원인을 제거하면 됩니다.

 

하지만 원인 모를 고혈압이 전체 환자의 90~95%에 달한다는 사실은 치료법이 잘 듣지 않는 경우가 비교적 높은(50~60%) 이유입니다. 고혈압은 오래 전부터 주요 발생요인으로 유전과 식습관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짜게 먹으면 고혈압에 걸린다는 것 이 밖에 비만과 술, 가족 수 등이 고혈압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별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치료를 안받고 버티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당장 불편한 게 없기 때문인데, 그런 분들이 아셔야 할 무서운 사실은 고혈압은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높은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사인은 심장질환이나, 뇌출혈 입니다. 그리고 사망의 원인 중 10%인 신장이 손상되어 나오지 말아야 할 단백질과 혈액이 소변으로 나오고, 결국 신부전으로 이행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계속 고혈압의 기준치를 낮춰 왔습니다. 그만큼 고혈압은 무서운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치료방침은 간단합니다. 저염식을 하고, 그게 안되면 약물을 씁니다. 주로 쓰는 약은 이뇨제와 아드레날린 차단제, 혈관 확장제, 칼슘 차단제 등이 있고, 안지오텐신II를 만드는 효소를 억제시키는 약도 요즘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고혈압약을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는 건 맞습니다. 그게 귀찮다고 해서 약을 먹지 않는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심부전이나 뇌출혈, 신부전으로 사망하는 걸 감수해야 합니다. 어느 쪽이 나은가를 따질 필요도 없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고혈압 약이 좋은 게 많이 나와 아침에 한번만 먹어도 된다니, 아침밥 먹는다는 생각으로 챙겨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래 살려면 약 먹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혈압은 심각한 병입니다.

 

/이동수(전주 다은병원 원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사회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