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02:59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정읍
일반기사

스스로 '열공' 성적도 '쑥쑥'

정읍고 개방형 자율학교 성공 운영 눈길

자율과 창의! 도전의 날개를 펴라!

 

지난 2007년 개방형 자율학교로 지정된 정읍고등학교(교장 소찬영)가 어려운 지역 교육여건을 극복하고 매년 우수대학 진학율 상승과 신입생 모집 정원이 초과되는 등 가고싶은 학교로 지역사회와 학부모, 학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의 조화를 통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학교장의 투철한 교육신념과 교사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혁신적인 학교 운영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실제로 2009년도에 개방형 자율학교 1기 졸업생 2명(주재원, 이경탁)이 개교 20년 만에 서울대에 합격한데 이어, 올해도 서울대 2명, 연세대 3명, 서울시립대 3명, 교대 7명. 한국교원대 2명이 수시 1단계에 합격하는 성과를 냈다.

 

이같은 자율형 공립고의 학교운영의 성과를 밴치마킹하기 위해 전국 각교육기관, 단체의 학교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전라북도 교육청 기관지 푸른교육 8월호와 교육과학기술부 기관지 "꿈나래 21" 10월호 자율형공립고 정읍고가 기획특집으로 소개되었다.

 

2010학년도부터 ▲자율형공립고 ▲기숙형고등학교 ▲수준별교과교실제 ▲고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차별화된 미래형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전라북도 교육청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학생들의 성적 향상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적성중심 진로의식, 학교활동의 만족도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진로지도의 충실성, 교원의 사기 및 열의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읍고 학생들은 등굣길 교문 앞에서 선생님들과 힘차게 하이파이브로 하루를 시작하면서 자아존중감과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정읍고의 대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하이파이브 희망아침운동 ▲학생자치능력 향상 프로그램 ▲선택형 수련활동 ▲심성수련활동 ▲진로탐색을 위한 명사 초청 특강 ▲문학기행 ▲올빼미도서관 ▲검도수련 등이 있다.

 

또한 학생 자치능력 향상 프로그램, 선택형 수련활동, 심성수련활동, 각종 동아리활동 등 학교의 크고 작은 행사들을 기획 단계부터 진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직접 주관하도록 지도하여 자기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학교생활을 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운영,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수준별 수업, 다단계 맞춤식 수업과 진로지도를 통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고, 창의적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서 우수 정고인반을 12시까지 운영하며 온라인 강의학습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국제적 감각을 키워주는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는 다양한 실용 외국어 교육, 해외어학연수, 해외문화탐방, 원어민 영어 수업, 중국동해고급중학교와 자매결연을 통한 학생, 교사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와 도교육청의 각종 교수학습 활동비 지원으로 사교육비 부담이 없는 저비용 고품격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동창회, 기업, 지역사회단체 등에서 지원하는 교내외 2억원이 넘는 장학금은 학생들의 학업신장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교육환경 개선사업으로 본관 리모델링과 우수반 전용학습실 리모델링, 교과교실제 사업을 완료했다.

 

또 대강당, 영어 전용학습실, 멀티미디어실, 학생체력단련실, 방송실, 학교미술관사업, 학생회의실등을 대대적으로 개선,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고 더불어 다양한 첨단 학습 기자재가 완비되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현재 신축중인 기숙형고등학교는 50억이상의 예산을 투자되며 새로운 친환경의 편리한 현대식 기숙사를 신축하고, 학교생활을 일체화시키는 보살핌 중심의 방과후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숙사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게 된다.

 

소찬영교장은 "공교육의 혁신학교 모델로서 위상을 확립한 정읍고등학교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15개 학급 450여명의 학생과 40여명의 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창의적 인재양성의 전국적인 명문고로 도약의 꿈을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