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성원(사회적기업 전문가)
사회적기업은 신자유주의 정책에 따른 국가와 시장의 실패에 대한 시민사회의 집단적 대응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의 운영은 영리를 목적으로 경영기법, 마케팅을 강조하는 현재의 자본축적 방식이 아닌 사회적기업 본연의 가치축적 방식과 연대적 활동을 기본으로 하는 시장개발 및 경영원리가 필요하다.
사회적기업의 성장·발전은 사회적기업의 목적에 동의하는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와 소유·지배구조의 공공성을 통해 실현된다.
노동과 소유가 분리되지 않고 사회적기업이 존재하는 지역과 지역의 기반조직, 사람들과의 협업적 방식을 통해 운영되면서 공공의 성장·발전을 이루어 간다.
이러한 사회적기업의 핵심 운영원리는 사회적 목적, 사회적 소유, 사회적 자본으로 구성되는데 이것들은 각자 배타적이지 않고 각 운영원리들이 상호간의 근거로 작동한다.
사회적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목적은 그것의 성과와 관련을 가지는 이해당사자의 참여를 통한 사회적 소유와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있어서 기초가 된다.
또한 사회적 소유는 사회적 목적의 지속적 실현과 성장의 주요 전략이 되며, 사회적 자본 형성을 확장하는 근거가 된다.
첫째, 사회적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은 사회적기업이 가지는 존재가치의 토대가 되며,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특히 사회적기업이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목적을 통해서 정부부문의 제도적 차원에서 사회적기업을 위한 자원제공과 시장부문에서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구매 그리고 시민사회 영역에서 다양한 기부와 자원 활동의 참여가 가능해 진다.
둘째, 사회적 소유의 실현은 이해당사자들이 사회적 목적에 충실하도록 기여(동원)하며 사회적기업들이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조직할 수 있도록 사회적 결속을 증진시킨다.
사회적 소유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그것의 목적에 동의하는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복합적 이해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또한 확대된 사회적 소유는 시민사회가 정부에 대한 정책적 개입의 여지를 넓힐 수 있는 교섭능력 향상의 계기가 된다.
셋째, 지역사회의 필요에 기반해서 형성되고 있는 사회적기업은 그것을 통해서 생산된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게 된다.
사회적 자본을 근거로 사회적기업은 이해당사자들간의 상호이익적인 호혜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그것의 거래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의 결속을 통해서 마련된 사회적 자본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로 작동하게 되며 더 많은 지역사회와의 교류와 협력의 내용을 만들어가게 된다.
사회적기업들 간 호혜와 연대에 기초한 협력은 시장경쟁 속에서 원자화 된 경제조직으로 등장하지 않도록 하며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 서성원(사회적기업 전문가)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