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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더 이상 교육감을 흔들어선 안 된다

이경로(전주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

지난 1월 24일 광주고법 전주행정1부에서 판결한 전북도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 처분 관련 소송이 두 학교재단의 승소로 일단락되었고 김승환 교육감은 대법원에 상고하지 않기로 하였다. 그런데 지난 9일자 전북일보 기고란에 모 교수가 게재한 글을 보면 김승환 교육감의 소신과 다르게 진행된 전임교육감의 교육정책에 대한 결과를 두고 마치 김교육감이 지역교육계에서 큰 잘못을 범하고 있고 이로 인해 전북도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것처럼 지적됐다. 또 주민소환제를 발의해야 한다고도 하였다.

 

그런데 이는 오히려 지방 교육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고등학교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자신의 소신이 법원 판결에 의해 다르게 결정되었다고 해서 지역 교육계에 큰 피해를 입힌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지금 초·중·고교의 재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일상적으로 학업성취의 만족도가 교육가치의 최고 정책임을 부인하지 않고, 성적이 떨어지면 학원 등 사교육에 자신의 아이들을 맡겨 성적 향상에 매달리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교육의 기본가치는 무엇인가? 그야말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고 했듯이 기본적 소양의 학업 취득을 근간으로 인성교육을 통해 인적자원을 길러내는 것이 최우선 목표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자층이라고 하는 대부분의 반대론자들은 학업성취가 학교정책의 전부인 것처럼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공부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수용하지 않으려는 고전적 발상으로 우리 교육계를 망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실 학교현장에서 늦게까지 보충수업을 하고 귀가하는 학생들을 보면 '전체 학급 중에서 과연 몇 명 정도가 자신의 학업성취를 위해 공부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학교 정문에 상급학교 진학을 자랑하는 현수막을 내걸지 말라고 하였지만 작년까지만해도 서울대를 중심으로 대학진학 성적을 자랑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학교가 현수막 경쟁을 하였는가. 다른 학생들은 이들 학생들을 위한 학업의 들러리였다는 것이 여실히 증명되지 않았는가.

 

김승환 교육감은 이같은 폐단을 타파하려고 하는데 일부 기득권층에서는 과거의 향수에 학생들을 자신들의 성과물로 치장하기 위해 내몰지 않았나 반성해야 할 것이다. 학교의 본 모습을 살리기 위해 혁신학교의 주체를 세우고 전북지역의 모든 학교가 근본적인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달라져야 한다. 김승환 교육감 역시 '공교육 평등' 을 강조했다. 기존 학교구조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가 주변의 도움을 통해 '교육평등의 상향 평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정책을 말하고 있을 것이다.

 

전북도의회 답변에서 김교육감은 소신을 밝히면서 지역교육계의 현안 문제를 더 이상 혼란스럽게 하지 않고 자율고 학생 역시 교육감이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해야 할 대상이라고 하면서 수업권이 침해되는 일 없이 갈등을 치유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하였다.

 

이제는 김교육감의 정책 행보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일정한 사안 하나 하나에 무조건식으로 반대하면서 전북교육의 정책을 늘상 전교조와 연관시키려는 발상 역시 잘못된 것이다. 차제에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전북교육을 이끌어가는 김승환 교육감의 행보를 지켜보면서 깊은 고뇌로 함께 전북교육의 미래를 열어갔으면 한다.

 

/ 이경로(전주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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