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수 급증 '경영난' 악화…행정 지원 한계
만성 적자로 정상적인 운영이 이뤄지지 않아 애꿎은 이용객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있는 진안공용버스터미널에 대해 서비스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큰 틀의 시스템 변화 등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처럼 필요에 따라 그때 그때 지원하는 제세 공과금 또는 일부 시설 보수 지원만으로는 가까스로 운영되고 있는 진안터미널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16일 진안군에 따르면 지난 1987년 진안읍 군상리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 진안터미널은 현재 (유)계월이 지난 2009년 인수, 매표원 1명과 관리원 1명을 두고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군은 최소한의 운영비를 지원할 수 있는'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근거해 전 사업주인 K모씨가 전북여객으로부터 인수한 2003년과 2004년, 2007년까지 도비 등 9000만원을 지원했다. 또한 (유)계월이 인수한 2009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300만원 이상의 화장실 용품 지원 등 일부 적자분을 지원했다.
그러나 이같은 지원에도 불구, 진안터미널 측은 준공 이래 무진장여객에 줄 탑승표를 중개하면서 생긴 90%의 버스 이용요금이 밀릴 정도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진안터미널 측이 지난 15년 동안 무진장여객 등에 제때 주지 못한 미수금은 이달 현재 1800만원으로, 터미널 운영에 따른 영업 이익이 없음을 반증하고 있다.
이는 5만여명이 넘던 지난 1989년 3000대에 불과했던 진안지역 자동차 등록대수가 2만7000여명으로 군민수가 반 토막 난 지난해 11월 기준 등록 차량이 1만814대로 급증한 데 상당부분 기인하고 있다.
이 처럼 들어와야 할 돈줄이 막히게 되자 해당 무진장여객은 지난해 10월부터는 임의로 이용요금을 탑승표 대신 현금으로 받는'현금승차제'로 전환했다.
이로인해 농어촌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표를 끊지 않고 해당 버스에 탑승해 기사에게 현금을 주는 변칙행위에 휘말린 상황이다.
여타 시·군도 마찬가지인 이 같은 맹점을 인식한 전북도는 2009년 도내 시·군에 터미널 운영 현황파악을 지시했고, 이에 진안군은 터미널 정비사업에 필요한 1억2000만원을 도에 보고했다.
그러나 터미널 내·외 도장, 화장실 보수 등을 위한 총 17억8000만원의 예산에 부담을 느낀 도 교통물류과가 지원 불가판정을 내리면서 터미널 정비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도비지원이 여의치 않자, (유)계월은 이듬해 11월 진안군에 터미널 건물 리모델링 사업비 5~6억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 또한 현실적 지원의 어려움 때문에 불발됐다.
당시 군은 해당 업체의 자구노력이 선행됨을 전제로'군민들이 이용하는 1층 터미널 건물에 한해 지원할 수도 있다'라고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의 지원도 군의 지원도 받지 못하게 된 상황에 이른 (유)계월 측은 마지막 보루로 현금승차제로 전환한 무진장여객 측에 터미널 사용료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군의 중재로 이뤄진 무진장여객과의 협의에도 불구, 현재까지 양측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인해 농어촌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학생과 노년층 등 생활이 넉넉치 않은 일반 서민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
군 교통행정 김현수 담당은 "군민들의 편의와 나아가 지역발전을 위해 해당 업체의 자구노력이 그 어느때 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며"'행정적 지원은 한계가 있다. 이대로는 안된다'라는 등의 여론에 따라 뭔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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