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좋은 스윙 나올 수 없어 좌우 움직임이 아닌 회전이라는 것 명심해야
테이크 백에서 원활한 몸통 회전을 위해서 몸을 돌리는 느낌으로 회전해야 한다고 얘기한 바 있다. 원활한 회전을 위한 동작으로 몸을 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중이동도 매우 중요하다. 골프스윙과정에서 체중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좋을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보자. 스키를 타고 슬로프에서 내려올 때 방향을 전환을 위한 동작으로 배우는 것이 무엇인가? 체중이동이다. 또한 탁구나 배드민턴을 할 때 강력한 스매싱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체중이동 없이 과연 강력한 스매싱이 성공할 수 있을까? 또 체중이동 타이밍을 좀 빨리해서 스매싱 하면 네트에 걸릴 것이 분명하다. 골프에도 똑같은 이론이 적용된다. 체중이동 너무 빠르거나 과하고, 느리거나 적으면 좋은 스윙을 할 수 없을뿐더러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다운스윙에서 만들어지는 체중이동도 중요하지만, 백스윙에서 만들어지는 체중이동은 좋은 스윙을 만드는 시초인 셈이다. 상체를 많이 이용하여 체중이동을 좌우로 하게 되면 몸통이 좌우로 많이 움직이는 동작이 된다. 사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바른 동작과 바르지 않은 동작 간의 차이가 분명이 난다. 머리가 많이 움직이고 체중이동이 지나치면 사진 2와 같이 왼쪽 선을 지나치게 된다.
반대로 체중이동을 너무하지 않고 뒤로 빼게 된다면 체중은 오른쪽으로 전달되지 않고 왼발에 그대로 남아 사진 3과 같이 만들어져 좋은 스윙을 기대하기 어려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좌우로 있는 선을 넘어서 스윙하는 것은 원활한 체중이동에도 방해가 되며, 눈으로 보기에도 좋은 스윙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좌우로 많이 움직이는 동작은 분명히 회전동작이 아닌 좌우 수평이동이며, 수평이동이 많으면 임팩트의 스피드가 줄어들게 되고 임팩트 타이밍이 좋을 수 없다. 사진 1과 같은 동작을 만들기 위한 생각은 좌우 움직임이 아닌 회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