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초기 전개과정' 주제 전국학술대회

동학농민혁명 제118주년을 맞아 오는 11일 정읍시청 대회의실에서 '동학농민혁명 초기 전개과정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전국학술대회가 열린다.

 

정읍시(시장 김생기) 주최, 동학학회(회장 최민자) 주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사장 김영석), (사)정읍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이사장 이석문)와 동학학회 후원회(회장 한광석) 후원으로 열리는 대회는 동학농민혁명의 전단계로 평가받고 있는 교조신원운동과 사발통문 거사계획, 그리고 동학농민혁명 시작으로서의 고부봉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백산대회에서 동학농민군 진용이 조직돼 동학농민혁명이 본격화되었음을 논증하는데 있다.

 

제1부 특별강연에서는 '최후의 동학농민군 최현식'을 주제로 (사)정읍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 조광환 전 이사장의 강연이 진행된다.

 

또 국방대 김한식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제2부 학술발표는'동학농민혁명, 어떻게 시작 되었나'를 주제로 김용환(충북대), 김정호(인하대), 박대길(정읍시청), 임형진(경희대)교수가 소주제별 발표자로 참석한다. 토론자로는 신영우(충북대), 임상욱(숙명여대), 조규태(한성대), 최홍규(경기대) 교수 등이 참석한다.

 

이어 제3부 종합토론 후, 동학학회의 한광석 후원회장의 폐회사로 이날 학술대회는 막을 내린다.

임장훈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경제일반[건축신문고]반석 같은 땅 만들기

경제일반[현장] “전북의 미래‘ 전북청년사관학교 ’YOUTH START UP FESTIVAL‘ 가보니

교육일반전북 장애인펜싱팀 창단 사상 첫 종합우승

문학·출판전북시인협회장 후보에 이두현·이광원 최종 등록

문학·출판간절한 ‘꿈’을 그리다…여균동 그림책 ‘그녀의 꿈은 밀라노에 가는 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