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2:28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스포츠 chevron_right 스포츠일반
일반기사

20. 퍼팅 스트로크 - 일관성 있는 스트로크 유지해야

 
 

 

 

골프경기는 볼을 홀컵에 넣는 게임이다. 그리고 그 홀컵에 넣는 도구는 퍼터이다. 골프백 속에 퍼터는 단 한 개뿐…. 그 퍼터의 연습을 왜 처음부터 하지 않는가? 라고 반문 하고 싶다. 퍼터는 지난주에도 말했듯이 매우 중요하다. 연습 없이 이루어지는 골프 기술은 하나도 없다. 퍼팅도 드라이버나, 아이언처럼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플레이어 수준에 따라 골프를 바라보는 그 눈높이는 다르다. 가령, 처음 그립을 잡은 골퍼가 연습장에서 공을 칠 때 처음엔 공이 맞지 않았다. 하지만 공을 맞추기 위해 여러 번 휘두르고 나서야 공이 맞으면 무척 좋아한다. 이는 누구나 마찬가지가 아닌가 한다.

 

초보 딱지를 뗀 골퍼가 공을 맞추는 것으로만은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분명이 이 골퍼는 공을 똑바로 보내길 원하며, 이보다 한 수 위의 골퍼는 똑바로 멀리가기를 원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골퍼들의 눈높이가 다르듯이 높은 수준의 골퍼들은 한 결 같이 퍼팅을 이야기 한다. 퍼팅이 자신의 스코어를 결정한다는 것을 분명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퍼팅 스트로크는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바른 스트로크를 익히기 위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퍼팅 스트로크의 최고 관심사는 효율적인 동작을 일정하게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진에서 확인하듯이 퍼팅 스트로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오각형은 스윙과정에서 일정하게 유지해야 일관성 있는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골프스윙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면 항상 쓰이는 말이 일관성이다. 일관성이 스윙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수를 줄이는 길이다. 골프스윙에서만 일관성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퍼팅에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 일관성이라 할 수 있다. 일관성을 익히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 오각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진 1, 2, 3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스트로크 과정에서 오각형이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일관성 있는 스트로크라 할 수 있다. 또한 오각형을 유지하게 되면 진자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다. 오각형의 윗부분이 시계추의 축이 되는 것이고 손과 클럽은 축이 움직이면서 같이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같은 동작을 수없이 반복하여 기계적으로 움직이게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쉬운 동작으로 보이기 쉽지만 매우 어려운 동작이 된다. 또한 연습 자체가 매우 지루하여 연습하기 쉽지 않다. 많은 시간을 매일 투자하는 것보다 매일 10분~20분을 투자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연습방법이 된다.

 

/써미트골프아카데미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스포츠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