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규 진안 오천초등학교 교장
사실 우리 교육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일부 선진국에서 주시할 만큼 장점도 많다. 국민의 지능, 교육열, 교사 자질, 교육 예산 등이 유리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 방과 후 교육 활성화, 공교육의 부족을 보완해주는 사교육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정황을 정확히 알고 교실개혁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 혁신은 교실 개혁에서, 교실개혁은 수업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교실이 즐겁고 재미있게 변해야 학교가 변하고,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로 변하면 전체 교육이 변하기 때문이다. 현재 교실 현장은 30여명의 학습자를 상대로 수업을 하는 형식인데, 그러다 보니 학원 등에서 선행학습을 한 아이와 기초학력이 부진한 아이는 수업에 동참하지 못하고, 안하는 실정이다. 이들을 동참시키는 방법으로 수준별 수업을 한다. 이 때 수준별 그룹을 어떻게 나누며, 학력은 수시로 변하는데 적당한 평가시기와 횟수와 그룹부분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또한 하위 그룹에 편성된 아이의 자존감 상실이 학업성취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반 편성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는 길은,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 가능한 학습과제를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주는 것이다. 그러면 자기 스스로 학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이들은 즐겁게 학습에 참여한다.
선행학습을 한 아이와 기초학력부진아들이 수업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 것은 학습자의 특성과 형편을 고려하지 않는 교육시스템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초·중·고 별 학제는 현행대로 하되, 연령에 따른 학년제를 학력에 따른 무학년제로 전환하는 것을 신중히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필자는 사다리 학습법이라 명명하고 실천해 보았다.
지난 6년 동안 필자가 근무한 학교에는 학습부진아가 다수 있었지만 사다리 학습법을 접목한 결과 기초학력부진아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사다리 학습은 수월성 교육에 적합한 학습법이기도 하다.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사다리 학습으로 본교에 재학하는 이00(2학년) 군 외 9명은 한자 1000자 이상을 학습하고 있고, 송00(3학년)군은 수학교과를 6학년 과정까지 마쳤으며, 조00(3학년)양은 영어 단어를 2,100개 이상 암기하고 있다. 참고로 본교는 사교육이 전무한 전교생 29명의 소규모 농촌학교이다. 사다리 학습을 적용하면 전 학생이 학습활동에 참여한다. 또 학습 진도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학력을 신장시키는데 유리하다.
지금까지 교육개혁을 위해 여러 시도들이 있었지만 크게 성공하지는 못했다. 하향식 방법으로는 교육이 쉽게 개혁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한것이다. 교실 붕괴를 막으려면 학교 수업에 변화를 주는 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좋다. 사다리학습 방식으로 수업을 전환하면 학생들에게 놀라운 교육적 성과가 나타난다. 교실이 변화되어 행복한 학교가 되었으면 한다.
※권 교장은 순창 옥천, 쌍치초 교감을 역임했으며 현재 사다리학습연구회 회장, 전북유초등교원문인화연구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