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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청년창업 실적 부풀리기 의혹

'성공률 74%'자평했지만 교육·통계 문제점 노출…매출액 실태조사도 주먹구구식…사후관리 절실

전북도가 일자리 정책의 최대 성과로 내세우는 '청년 창업 프로젝트'의 실적이 과장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18면)

 

교육을 마친 청년들의 창업 성공률에 대한 통계와 창업자들의 매출 또한 기초적인 실태 조사가 명확하지 않아 '뻥튀기'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시작된'청년 창업 프로젝트'의 창업 성공률은 74%로 매우 높은 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도가 제시한 통계의 근거는 교육생이 1828명이고 이 중 창업한 청년은 1144명으로 현재까지 생존한 업체는 847개라는 것. 1144명이 창업했고 847명이 업체를 유지하고 있으니 생존률이 74%라는 뜻이다.

 

하지만 당초 창업을 목표로 교육을 받은 전체 인원 1828명과 현존 업체 847명을 계산하면 실제 창업 성공률은 불과 46.3%에 그친다. 창업 교육과 대상자 선발이 부실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프로젝트 성공 여부를 논하려면 창업 성공률 보다 당초 프로젝트 참가자 중 창업을 유지하고 있는 비율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여기에다 창업을 했다가 곧바로 문을 닫는 경우까지 감안한 창업 기간 유지율까지 감안해야 제대로된 평가가 이뤄진다는 것.

 

실제 전북도가 최근 '청년 창업 수퍼스타'로 선정한 우수업체의 연간 매출액도 실제보다 높게 기록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폐업자에 대한 원인분석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창업자는 "지난 5월 진행한 (창업자) 전수 조사 과정에서 담당자가'매출액이 높아야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해 실제 매출액보다 높게 적어 냈다"며 "실적을 내기에 급급해 실태 조사를 주먹구구식으로 하다 보니, 업체 대부분의 매출액이 부풀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가 내놓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기준으로 도시락을 만드는 A업체가 1억2000만 원으로 연간 매출액 규모가 가장 컸다. 이어 B업체(피부 미용)는 1억100만 원, C업체(전통음식) 8000만 원, D업체(커피) 5300만 원, E업체(제품디자인) 500만 원 순이었다.

 

이 같은 도의 자료를 그대로 믿더라도 업체마다 최소 2명에서 6명까지 인건비(1명당 최소 연간 1200만 원)를 계산하면 이들 업체를 '청년창업 수퍼스타'로 부르기 민망한 수준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전북도는 실적 부풀리기 의혹을 반박할 수 있는 '창업자 전수 조사' 자료를 내놓지 않아 오히려 논란만 키우고 있다.

 

군산대 이국영 교수(40)는"도가 산출하는 창업 성공률은 실질적인 의미의 성공이라기 보다는 창업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명확하지 않다"며"청년창업 프로젝트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려면 최소 6~12개월 이상 유지되는 업체를 성공 창업 업체로 집계, 창업 후 추적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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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나네 nane01@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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