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이 교정방법
몸이 허락하는 한 가볍게 입고 목을 따뜻하게 해주면 효과는 더욱 크다. 연습장이나 필드에서도 마찬가지다.
주말골퍼나 시니어 골퍼들의 공통된 결점 중의 하나는 스웨이라 할 수 있다. 스웨이란 백스윙 톱에서 체중이 오른쪽 발 밖으로 밀려나는 것을 말한다. 이 같은 현상은 주로 오른쪽 무릎을 굽히거나 오른쪽 발을 밖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나타나게 된다. 사진 1에서 보듯이 어드레스 때 오른쪽 고관절과 복숭아 뼈를 연결한 연장선을 몸통의 회전을 이루며 우측으로 밀리는 현상이 없어야 스웨이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사진2와 3을 비교해보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진2는 교정전의 사진이며, 사진3은 교정후 사진이 된다. 스웨이를 교정하는 구체적인 요령은 우선 양발의 자세를 확인하는 일이다. 스웨이의 주된 원인은 오른쪽발이 오른쪽 밖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세는 백스윙 때 체중을 너무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사진3와 같이 오른쪽을 바라보는 발을 자신의 목표선과 직각으로 향하게 왼쪽으로 틀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그 자체로 스웨이가 예방될 뿐만 아니라 어드레스 때 오른쪽 다리가 안쪽으로 조여지기 때문에 백스윙 때 오른쪽 다리를 좀 더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함에도 불구하고 오른쪽으로 스웨이가 교정되지 않는 경우는 어드레스 때 양쪽 무릎을 적당히 굽히지 않고 뻣뻣하게 폈기 때문에 유연성이 떨어져 지탱하기 어렵게 된다. 몸의 근육을 경직되게 하는 동작이 됨으로 다리의 긴장을 풀고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는 약간 구부렸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서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이 동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없다.
그리고 백스윙을 들어가기 직전에 사진4과 같이 양쪽 무릎을 양간 조여주면서 백스윙을 시작하면 오른쪽으로 밀리는 것이 줄어들게 된다.
써미트골프아카데미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