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장
이 때문에 노조가 2교대 전환에 합의하지 않은 것을 두고 반대 급부를 노린 꼼수(?)라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2012년 임금 단체협상을 마무리하면서 모든 공장에 주간 연속 2교대를 도입키로 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세계 자동차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2교대 근무 전면 확대를 통해 생산성을 대폭 늘려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데 노사가 공감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주공장도 지난해 12월 5일 2교대 근무 전면확대를 안건으로 노사가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하지만 일부 노조원들이 현행 1교대 근무를 고집하며 2교대 전면 근무 반대 대자보와 현수막을 내걸며 2교대 반대 분위기를 조장하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반대 이유는 임금 감소 등 근로조건 악화다.
하지만 2교대 반대 명분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져 왜 반대하는지 진짜 속내가 궁금하다.
트럭과 버스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에서는 이미 버스생산부문에서 2교대가 시행중이어서 근로조건 악화란 명분이 억지성이고 또 다른 이유인 임금 감소도 오는 3월부터 생산부문 직원들에게도 월급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렇다면 2교대가 새로 적용되는 것은 트럭생산부문에 한한다.
트럭생산부문에 2교대가 필요한 이유는 직원들의 삶의 터전인 회사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다.
전주공장이 생산하는 트럭제품은 아시아, 중남미, 유럽 등 세계 100여개국에 수출되는 등 수출비중이 매우 높고 현재 차종별로도 3∼6개월씩 생산이 밀려있을 정도로 일감이 충분하며 중형의 경우 5개월치에 해당하는 1만5000대 분량의 주문 대기물량이 1년 넘게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1교대 근무로 인해 주문량을 감당하지 못하면서 납기일을 맞추지 못해 막대한 크레임을 부담하거나 다른 나라 경쟁사에 물량을 뺏기는 등 손실이 막대하다.
이 때문에 세계시장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2교대 전환이 시급한 실정임에도 노조의 대승적 결단이 지연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
임금과 복지분야 등에서 국내 첫 손으로 꼽히는 현대차 직원들이 회사의 어려움에 동참해 상생상존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노조 이기주의에 빠져 2교대 전환 합의를 조건으로 뭐라도 하나 더 받아내려는 속셈으로 2교대를 반대한다는 의혹이 드는 것은 과연 나만의 생각일까.
오는 3월 4일부터 2교대로 근무형태를 전환할 계획이었던 회사측은 노사합의 지연으로 신규채용과 교육기간 등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업난으로 고통받는 도내 구직자들에게 꿈의 직장으로 각광받는 현대차 전주공장의 신규 일자리는 가뭄의 단비라 할 수 있다.
부디 조속한 노사합의로 1000여명이 넘는 신규고용 창출이 이뤄져 괜찮은 일자리를 갈망하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안겨주기를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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