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신태인읍(읍장 백남종)이 2014년 100주년을 맞아 '신태인읍지'를 발간한다.
신태인읍에 따르면 1914년 '신태인'이 탄생한 이래 지난 100년간의 신태인 역사와 문화를 비롯한 읍정의 변천과정과 지역 발전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후손들에게 전하기 위해 '신태인읍지'를 발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신태인읍은 지난해 7월부터 지역구 시의원인 이익규 부의장을 비롯한 33명의 주요 기관단체장을 주축으로 읍지 제작의 뜻을 모아 '신태인읍지 편찬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올해 3월 신임 위원장으로 신태인농협 김영일 조합장을 선출하고, 발전협의회 정기총회, 이장회의, 관내 기관단체장 간담회 등을 통해 읍지 편찬의 당위성을 설명 홍보하면서 올해 학술용역비로 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의욕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편찬위원회는 읍지 편찬 관련 작업을 12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읍지를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편찬위원회는 20일 읍지 제작을 위한 용역 실무회의를 열어 향후 활동계획 등을 논의하고 앞으로 마을 순회간담회를 통해 주민 홍보 및 자료 수집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김영일 위원장은 "신태인읍의 발전사와 옛 선조들의 생활상 등 우리지역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하여 후대에 물려주는 소중한 작업인 만큼 읍민들이 뜻을 한데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