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무더위와 장마철에는 공연장·극장가가 좋은 피서지가 될 수 있다. 공연 관람때 기왕이면 잘 보이고 잘 들리는 곳을 찾기 마련이다. 실제 모처럼 공연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경우 공연 작품을 예매할 때는 좌석을 고르는 데 공을 들인다. 공연 마니아들이 쉬쉬하며 선점하는 '명당'은 어떤 자리일까.
전문가들은 무조건 비싼 좌석이 아닌 작품별 특징에 따른 좌석 선택이 최적의 관람을 하게 만든다고 조언한다. 클래식 공연의 경우 보통 독주회·독창회는 앞쪽 중앙, 오케스트라 연주는 뒤쪽 중앙을 명당으로 친다. 오케스트라 연주 때 너무 앞이나 좌우 끝에 앉으면 전체 악기의 소리 조화가 깨져서 들린다. 멋모르고 오른쪽 맨 앞에 앉았다가 공연 내내 콘트라베이스의 붕붕거리는 음에 고생했다는 관객도 있다.
그러나 피아노 독주회는 왼쪽 앞쪽이 명당이다. 피아니스트의 손가락을 볼 수 있는 자리가 좋은 자리의 기준이 된다. 보통 피아노가 무대 왼쪽을 등지고 있어 왼쪽 앞좌석에서는 연주자의 현란한 손놀림을 볼 수가 없다.
오랫동안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온 '레미제라블','캣츠','오페라의 유령' 등 대형 뮤지컬 공연은 1층 중간 뒷편, 2층 앞쪽 자리다. 웅장한 사운드를 자랑하기 때문에 음폭이 크고 무대 연출이 화려한 공연을 볼 때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좌석이다. 그 중에서도 뮤지컬의 고수로 꼽히는 이들은 맨앞열 가운데 좌석을 최고로 친다. 예매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팔리는 좌석도 이곳이다. 좋아하는 배우를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데다 시야를 가리지도 않고 다리까지 아주 편하게 뻗어서 볼 수 있다. 게다가 이 자리는 대부분 R석으로 구분 돼 서너 열 뒤쪽부터 시작되는 VIP석보다 '착한' 티켓가격이 장점. 다만 무대 전체를 보기 어렵고 무대를 올려다 보는 위치이다 보니 공연시간이 긴 작품은 목이 아플 수도 있다.
발레 공연은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1층 자리가 좋다. 거친 숨소리와 표정 연기를 가까이서 본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다. 다만 '백조의 호수'나 '지젤'처럼 아름다운 군무가 유명한 작품의 경우 무용수들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볼 수 있는 1층 중앙이나 2층 좌석도 권장할 만하다.
최근에 생긴 극장들은 관객의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도록 지어졌기 때문에 특별히 '나쁜 자리'는 없다. 대신 상영관마다 최적의 화면과 음향을 즐길 수 있는 '스위트 스팟'(sweet spot)은 있다. 바로 스크린 가운데서 상영관 뒤 끝까지의 직선거리에서 2/3 지점이다. 2007년 L시네마에서 영화관 맨 앞줄 좌석에 발 받침을 놓으면서 맨 앞줄은 거의 누운 자세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새로운 명당자리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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