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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들가게 시행 3년 무엇이 문제인가 (상) 폐업 속출

정부, 도내 751곳 선정 지원…효과는 미미 / 대형유통업체 진입·사후관리 '나 몰라라'

나들이하는 마음으로 가는 가게라는 뜻의 '나들가게'가 시름에 빠졌다. 나들가게는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골목상권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동네 슈퍼마켓을 선정해 컨설팅과 시설개선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정부는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모두 660억 원을 투입해 165㎡(50평) 미만인 전국의 동네 슈퍼마켓 1만 11개를 나들가게로 선정해 지원해왔다. 전북지역의 나들가게는 모두 751개로 경기 1760개, 서울 1408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를 차지한다.

 

나들가게 사업이 종료된 지 8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나들가게를 폐업하거나 취소한 점포는 올해 8월 기준 52개(7.2%)에 이른다.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 진입과 사후 관리의 미비, 중소유통물류센터의 낮은 활용도 등으로 나들가게 사업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보는 도내 나들가게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두 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정부는 나들가게에 선정된 점포에 간판 교체와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 포스(POS)의 무상지원, 리모델링 등 시설 개선자금 대출 지원, 경영개선 상담 등을 제공했다.

 

그러나 예산을 투입한 것에 비해 결과가 신통치 않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올해 8월까지 폐업한 나들가게의 89.7%(578개)가 경영 악화를 폐업 사유로 꼽았다. 점주의 취소 요청(89개)과 사망·건강 등의 개인 사유(66개)가 뒤를 이었다.

 

폐업을 하지 않은 일부 점포들의 상황도 그리 밝지만은 않다. 소규모 점포의 밀집과 대형 유통업체의 진입이 심화되면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0년 6월부터 전주시 금암동에서 나들가게를 운영 중인 김영호씨(73)는 "간판과 가판대 교체, POS 설치를 지원받을 때 사비를 들여 리모델링을 했는데 점점 매출 실적이 떨어지면서 그 마저도 빚이 됐다"면서 "소비자들도 나들가게에 대해 잘 모르고 애착도 없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주변에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해지고 이와 더불어 지도요원의 발길도 끊겼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2년 12월을 기준으로 나들가게 사업이 종료된 뒤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주시 인후동의 나들가게 점주는 "초기 기본적인 업무를 해결해주며 신경을 써주는 듯 했지만 이내 전화도 잘 받지 않아 상품기획이나 영업전략 제시 등에는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했다"면서 "POS가 고장나 고치려 해도 방법을 알지 못해 개인적으로 업체에 연락해 고쳤다"고 말했다.

 

중소소매업의 가격 경쟁력 확보와 시설 현대화를 위해 도입된 POS와 중소유통물류센터 간의 전산망이 제대로 연계되지 않아 활용 자체가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다룰 줄 모르는 고령의 나들가게 점주들의 경우 중소유통물류센터가 아닌 일반 도매시장에서 물품을 주문한다. 중소유통물류센터는 인터넷이나 점주가 직접 방문해 물품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이다.

 

일부 점주들은 또 물건을 박스 단위로 구매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소규모 구매를 선호하는 동네 슈퍼마켓이 꺼릴 수밖에 없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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