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7:32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정읍
일반기사

정읍농기센터, 보리·사료작물 웃거름주기 당부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원봉)가 관내 보리 및 사료작물 재배 농가들에 웃거름 적기시용 및 병해충 방제를 위해 현장지도를 강화한다.

 

기술센터 자원개발과에 따르면 최근 보리와 사료작물 등 월동작물의 생육상황 및 기상분석 결과 생육 재생기를 이달 14일로 분석했다.

 

보리, 밀 등 맥류 웃거름 주는 적정시기는 생육재생기 이후 10일 이내로, 늦어도 2월 하순까지는 거름주기를 완료해야 이삭 당 낱알수를 증가시키고 생육후기까지 비료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등숙률이 좋아진다.

 

웃거름 주는 요령은 10a(300평)당 요소 10kg을 고루 뿌려 주고 생육이 불량하거나 모래땅인 경우 5kg씩 2회로 10일 간격으로 나누어 주면 된다.

 

월동 중 들뜬 포장은 뿌리가 바깥 온도에 노출되어 동해와 건조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진압기를 사용해 밟아 줌으로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진압은 서리나 이슬이 마른 오후에 실시하며 보리 절간이 신장되는 3월 초순 전에 실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2월중 하순에 웃거름시용과 진압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또한 맥류포장에 광엽 잡초가 발생되면 잡초 3~5엽기(3월하순)에 벤타존 액제(10a당 300ml, 물 20ℓ당 약제 60ml 희석) 등을 물에 섞어 고루 뿌려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