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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수입 활성화 실효있나…유통업계 "일단 환영"

유통업계는 9일 정부가 공개한 병행 수입 활성화 방안에 일단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우선 QR 코드를 부착해 진품 여부를 정부가 보증하는 통관인증제가 기존 의류, 신발뿐 아니라 자동차부품, 화장품, 캠핑용품 등으로 확대되면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대체적 분석이다.

 

 병행수입협회를 중심으로 공동 사후관리(AS) 시스템을 구축하면 병행수입 제품의 최대 약점으로 지적돼 온 보상수리 문제도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통관인증제는 정부에서 병행 수입 제품에 대해 간접 보증을 해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에 대상 품목이 늘어나면 현재 의류 위주의 병행 수입 시장이 커지는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수입차가 보편화하면서 수입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 도 빠르게 늘고 있고, 캠핑용품도 가격 거품이 크기 때문에 병행 수입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며 "화장품은 말할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공동 AS망 구축에 대한 기대도 컸다.

 

 한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는 "소비자가 병행수입 제품을 살 때 가장 망설이는 대목이 AS 여부"라며 "개별 업체 입장에서는 마땅한 대책이 없는 문제였는데 이를 협회 차원에서 보완해주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관세청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수입 관계 기관 전체를 묶어 제도를 손보는 작업이 아쉽다는 지적도 나왔다.

 

 단순히 통관인증업체 선정 기준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업체 수만 늘려서는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주장도 있었다.

 

 한 대형마트 종사자는 "병행수입 시장의 한 축을 이루는 가공식품은 식약처의 기준을 충족하기가 매우 어려워 사실상 수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며 "관세뿐 아 니라 다른 제도도 맞물려야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은 아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통관인증업체 수를 늘린다고 병행 수입의 규모가 당장 늘지는 않는다"며 "어차피 창구는 한정돼 있고 물건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도 폐쇄적이 어서 단순히 업체 수만 늘리면 오히려 시장 부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가 수입 제품의 주된 유통처였던 백화점과 공식 수입업체들은 이번 대책에 대한 평가를 일단 유보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병행수입이 활성화하면 매출에 영향이 없지는 않겠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닐 것"이라며 "병행수입 제품은 대부분 매스티지(대중명품) 브랜드이 기 때문에 백화점 명품 구매층과 겹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공식 수입업체 측은 "병행수입으로 들여오는 제품의 종류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신상품이나 인기상품 구비를 강화하고 AS를 포함해 차별화한 서비스 개발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가 추산하는 우리나라의 지난해 병행수입 규모는 2조원 안팎으로 이는 전체수입물품 시장의 6%에 해당한다.

 

 최대 대형마트인 이마트는 지난해 모두 600억원 규모의 물품을 병행수입했고 올해는 그 수치가 8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이마트가 처음 병행수입을 시작할 당시인 2009년 수입 규모가 10억원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5년 새 80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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