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7:30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타향에서
일반기사

블라인드 사이드

불우한 청소년들이 바르게 성장하려면 조건없는 사랑 필요

▲ 김희관 대전고검장
최근 A 선교사로부터 이메일이 왔다. A 선교사는 2006년부터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외딴 섬 잔지바르에서 학교와 병원을 짓고, 고아들을 돌보는 사역을 하고 있다. 이메일에는 최근 근황과 함께 재정형편이 급속히 어려워졌다는 소식이 담겨 있었다. 다행히 몇몇 사람의 도움으로 급한 불은 끌 수 있었다.

 

필자가 A 선교사를 알게 된 것은 3년 전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에 근무할 때였다. 소년원 출신중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들의 인생스토리를 담은 동영상의 제작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를 만나게 되었다. 태어나자마자 고아로 버려졌고, 청소년 시절 소매치기가 되어 소년원을 드나들던 비뚤어진 그 아이가 지금은 지구 건너편 아프리카로 건너가 선교사가 되었다는 드라마틱한 감동스토리는 듣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도 남음이 있었다.

 

A 선교사의 성공은 한 멘토 어머니의 눈물겨운 사랑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올해 팔순 가까이 된 그녀는 30년 넘게 꾸준히 소년원 아이들을 위한 봉사를 해왔다. A 선교사도 그렇게 만나게 되었고, 그녀는 그의 삶속에서 어머니와 같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미국학자 에미 워너의 연구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워너 교수는 1955년에 카우아이 섬에서 가장 열악한 가정환경에서 태어난 신생아 201명의 성장과정을 40년간 추적 조사했다. 그중 3분의 2는 자라서 문제를 일으켰지만, 나머지 3분의 1에 해당하는 72명은 모범적으로 성장했다. 워너 교수는 72명이 역경을 이겨내고 반듯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도대체 무엇인가에 연구를 집중했고, 그 결과 어려운 환경에서도 제대로 성장한 이 72명의 아이들이 예외 없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을 발견해 냈다. 그 공통점은 성장과정에 그 아이들의 입장을 무조건적으로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어른이 적어도 한 명은 그들 곁에 있었다는 사실이었다.

 

필자는 그동안 비행청소년들을 많이 만나보았다.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들중 상당수는 워너 교수의 지적대로 올바른 성장에 필요한 분량의 사랑을 받지 못함으로써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느끼지 못한 채 살아온 아이들이었다. 자존감이 낮으니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함부로 대하게 된다. 성인 강력범죄자의 가정환경을 심층분석한 연구결과도 거의 예외없이 범죄자들이 주로 고아이거나 결손·조손가정 출신으로 대부분 불우한 청소년시절을 보낸 경우가 많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사람이 어느 부모밑에서, 어떠한 가정환경에서 태어날지는 본인이 선택할래야 선택할 수 없는 사항이다. 자신이 도무지 선택할 수 없는 부모와 가정환경, 그것만으로 인생의 운명이 결정되고 고착되어 버린다면 그 사회는 결코 정의롭다고 할 수 없다. 세상에 태어나 제대로 된 사랑 한번 받아볼 변변한 기회조차 가져보지 못한 채 불우한 청소년기를 지내야 하는 사회는 결코 공정하다고 할 수 없다.

 

얼마 전 산드라 블록이 주연한 ‘블라인드 사이드’라는 영화를 보았다. 블라인드 사이드(blind side)는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시야의 사각지대를 뜻한다. 실화에 바탕을 둔 이 영화는 결손가정에 태어나 거리로 내던져진 한 흑인소년의 삶이 한 백인여인의 참사랑에 의해 기적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다. 독자들도 꼭 한번 보기를 강추한다. 우리 사회의 슬픔과 절망의 ‘사각지대’가 하나 둘씩 없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